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일본 편의점 ‘100엔’ 커피전쟁
[헤럴드경제=문영규 기자]일본 편의점 업계의 ‘100엔(약 1000원) 커피’가 커피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매력적인 커피 가격에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로손, 세븐일레븐, 패밀리마트 등 관련업체들이 잇달아 100엔 커피를 내놓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콘비니 커피’(편의점 커피)의 인기와 함께 세븐일레븐이 내년 2월까지 6억개 판매를 목표로 일본 내 커피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21일 보도했다.

전일본커피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커피 소비는 4%가 증가하며 44만6392톤을 기록했다. 커피시장 규모는 1조3000억엔(약 12조8430억원)에 달한다. 소비량 기준 일본은 세계 4위의 커피 소비 시장이다.

[사진=세븐일레븐일본]

세븐일레븐은 2008년 맥도날드가 출시한 100엔 커피의 인기에 영감을 받아 지난해 100엔 커피를 출시, 편의점 커피의 붐을 일으켰으며 상당 기간 정체돼있던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경쟁업체와의 경쟁도 유도했다.

로손은 지난달부터 100엔 커피를 매장에 내놓았으며 일본 스타벅스도 편의점에 고급 차와 즉석음료 제품을 공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커피는 다른 패스트푸드 제품처럼 높은 마진을 얻을 수 있는 상품으로, 일상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규고객과 재구매고객 모두를 이끌 수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그동안 편의점에서는 공산품 커피를 제공해왔으며 커피의 질이 항상 문제가 됐다. 이에 로손은 지난 2011년 1월부터 블렌드커피부터 라떼, 차에 이르기까지 메뉴를 다양화하기 시작했고 패밀리마트는 2012년 말 커피, 라떼, 프라페 등을 서비스하는 에스프레소 자판기를 출시했다.

[사진=세븐일레븐일본]

그러던 것이 지난해 1월 세븐일레븐이 100엔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커피를 제공하면서 판도가 뒤바뀌었다. 즉석에서 아라비카 원두를 갈아만든 커피를 단돈 100엔에 제공하는 ‘세븐 카페’가 나오면서 커피전쟁에 불을 붙였다. 패밀리마트와 로손도 덩달아 가격을 맞춰 본격적인 커피전쟁이 시작됐다.

세븐일레븐은 맛 변질을 막기위해 포장을 개선하고 패밀리마트는 추후 초콜릿 라떼를 추가하며 세븐일레븐 고객의 발길을 다시 돌리고 여성고객을 더 많이 끌어들이고자 하고 있다.

토요히데 니시노 전일본커피협회 사무총장은 로이터에 “소비자들에게 있어 100엔의 ‘콘비니 커피’는 매우 매력적인 것”이라며 세븐 카페를 처음 접하고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대체로 100엔이 넘는 캔커피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으며 업계 내부적으로는 30%의 소비자가 세븐카페로 넘어왔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