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회 증세’ 논란에 朴대통령 지지도 하락
[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 5주 연속 상승 국면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도가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추석연휴 직후 정부가 담뱃값 인상계획 발표에 이어, 주민세와 자동차세 인상안 같은 증세 소식을 연이어 내놓으면서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민심이 차갑게 돌아선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9월 2주차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5% 포인트) 박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전주 대비 2.4% 포인트 상승한 43.8%를 기록했다. 전주 대비 ‘무응답’은 0.5% 포인트 감소한 5.9%를 기록,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의 격차가 한 달만에 다시 한 자릿수(6.5% 포인트)로 좁혀졌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1.5% 포인트 떨어진 50.3%를 기록했다. 세월호 특별법 처리가 지연된 데 대한 대통령의 책임론이 확산되고, 최근 정부의 ‘우회 증세’ 논란이 가열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5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던 박 대통령의 지지도가 이달 2주차에 접어들면서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정당지지도에서는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모두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누리당은 지난주 대비 1.3% 포인트 상승한 45.8%를, 새정치연합은 3.3% 포인트 상승한 22.8%를 기록했다. 이로써 양당 간 지지율 격차는 23% 포인트로 좁혀졌지만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여전히 새정치연합의 두 배 이상을 기록 중이다.

하락국면이던 새정치연합의 지지율이 반등한 것은 “증세는 없다”는 방침을 여러차례 밝혔던 박근혜정부가 최근 ‘사실상의 증세’라는 비판의 도마 위에 오르면서 당내 분란에도 불구하고 야권의 지지도가 상승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정부의 담뱃값 인상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부자 감세, 서민증세’ 공세와 함께 ‘지지율 10%대 추락 소식’에 따른 야권 지지층의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지지율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