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지역 초ㆍ중 1학년 일제형 중간ㆍ기말고사 9월 폐지
[헤럴드경제=이홍석(인천) 기자]인천시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1학년의 중간ㆍ기말고사가 올 2학기부터 전면 폐지된다.

인천시교육청은 제2대 주민직선 교육감 공약에 따라 현재 시행 중인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의 일제형 지필고사(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오는 9월부터 폐지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이청연 시 교육감의 공약 사항이기도 하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각급 학년별 공통문제로 치르는 중간ㆍ기말시험을 없애는 대신 각 학급 및 반별 시험은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된다.

교과서 내용의 암기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교육과정 중심의 이해 습득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한 번의 시험에 의해 측정하는 것이 아닌 서술형 또는 논술형 평가, 구술시험, 찬·반 토론법, 실기 시험, 실험ㆍ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자기 평가 보고서,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기법들을 활용한다는 의미다.

일제고사가 폐지되면 학교는 수행평가를 학급별로 실시하듯이 지필평가도 학년별 계획에 따라 평소 교육과정 운영 중에 실시할 수 있다.

또 학급별로 지필평가 문항을 달리 개발해 시행하는 등 다양한 과정 중심의 평가를 학교 교육과정 여건에 맞게 운영할 수 있다.

통지표도 현행 점수식 통지에서 성취기준 중심으로 학생의 성장 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술형 방식으로 전환된다.

오는 9월말에는 초등학교 3∼4학년군 4개 교과의 핵심성취기준 전체에 대한 서술형 평가 문항 자료집을 개발, 보급해 학교를 지원할 계획이다.

학생 평가지는 공개를 원칙으로 해 교과별로 미흡한 성취기준에 대해서는 가정에서 보충지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현재 인천시내 모든 초등학교가 서술형 통지 방식으로 전환 중이며, 일제형 지필고사 폐지는 오는 9월 1일자 지침 개정 후 2학기부터 전면 시행되도록 할 예정이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