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주민 관련 TV프로그램에 차별적 표현 없도록 개선”
[헤럴드경제=김기훈 기자] 지상파방송 4개사ㆍ종편 4개 방송사는 TV방송 프로그램에서 이주민의 인종ㆍ문화와 관련, 차별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개선안을 마련하고 제작진을 교육하는 등 국가인권위원회의 개선권고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인권위는 30일 밝혔다.

인권위는 뉴스, 교양, 오락, 이주민 소재 프로그램 등 총 35개 TV 방송프로그램의 모니터링 결과, 이주민 관련 TV 프로그램에서 차별적 표현이 여과없이 사용되는 등 부정적 인식을 조장하고 있어 KBS, MBC, SBS, EBS 등 지상파 방송과 채널A, JTBC, MBN, TV조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9곳에 지난 1월 개선을 권고했다.

인권위 모니터링 결과, 각 방송사는 인종적, 문화적으로 차별적 표현, 흥미에 치중한 과도한 표현, 고정관념을 조장하거나 사생활을 침해하는 표현 등 차별적 용어를 사용해 왔다.

이에 인권위는 다문화, 이주민에 대한 올바른 방송표현이 사용되도록 해당 방송사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관련 심의를 강화하는 등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상파 방송 및 종편 8개사,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철저한 사전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이주민에 대한 차별내용을 개선하고, 같은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제작진을 교육하는 등 이주민에 대한 차별적 표현이 방송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ih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