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장 선거, 용산 개발 대리전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정몽준 의원이 새누리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되면서 서울시장 선거가 지난해 좌초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의 향배를 결정하는 대리전화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 재임 중 용산 개발이 무산된 반면, 정 후보는 시장 출마 선언과 동시에 “시장에 당선되면 용산 개발을 재추진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

용산 개발 여건은 다시 무르익고 있다.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 측의 재추진 의사가 강하고, 국내외에서 용산 개발사업 투자 의향을 보이는 투자자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사업 무산 후 진행되고 있는 시행사와 토지주(코레일) 간의 법정 소송은 길어질수록 양측 모두의 피해를 키울 수 있어 판결 전 막판 빅딜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관건은 시행사와 토지주 당사자끼리 현재의 갈등을 풀어낼 수 있느냐다. 양측의 소송은 최종 판결까지 최소 4~5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여 판결 전에 빨리 합의를 이끌어내야만 서울시가 개입할 여지가 생긴다. 정 후보의 ‘용산 개발 재추진 공약’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개발 계획을 단순히 제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양자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특단의 카드가 필요한 셈이다.

개발 계획은 박 시장이나 정 후보 모두 표현만 다를 뿐 유사한 부분이 많다.


박 시장은 소송이 끝나는 것을 전제로 기존의 서부이촌동과 용산역(정비창) 부지의 통합 개발안이 비현실적이라고 보고 서부이촌동과 용산역 부지를 분리해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통합개발안으로 큰 손해를 보게 된 서부이촌동 주민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토지 용도를 현재의 제2종 일반주거지역(용적률 250%)에서 준주거지역(용적률 400%)으로 2단계 종상향해주는 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다.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제3종 일반주거지역(용적률 300%)으로 한 단계 종상향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준주거지역으로 한 번에 두 단계 종상향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이렇게 되면 서부이촌동의 사업성이 크게 개선돼 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정 후보 역시 서부이촌동과 용산역 부지의 통합개발안에는 반대한다. 그의 대안은 기본계획은 종합적으로 수립하되 사업은 3~4개 구역으로 나눠 추진한다는 것.

다만 박 시장은 용산 개발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이전 부지와 코엑스, 잠실종합운동장 등 일대 82만㎡를 국제교류 복합지구로 개발한다는 안을 발표해 차별화된다.

혁신도시로 옮겨가는 한전 부지와 중랑구로 이전한 서울의료원 부지 등 개발 밑그림이 필요한 이 지역 일대에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대체할 개발안을 내놨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박 시장은 강남 개발, 정 후보는 용산 개발 구도가 구축된 것이다.

정 후보가 이런 판도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결국 시행사와 토지주 간의 문제에 적극 개입해 용산 개발을 앞당길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벌써부터 용산 일대에서는 정 후보가 그런 역할을 해 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용산역 인근의 한 건물주는 “용산 개발 건으로 이 일대 주민들은 이미 천당과 지옥을 오가며 극도의 피로감에 시달린 바 있다”며 “정 후보가 표심을 잡으려면 뭔가 획기적인 방식으로 용산이 개발될 거라는 확신을 줘야한다”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