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데이터랩] 7세대 쏘나타LF “잘 생겼네”
주행성능↑…충돌안전성↑…차체강성↑

현대차 ‘신형 쏘나타 ’미디어 설명회
제네시스이어 플루이딕 스컬프처2.0적용
스포티한 외관 · 인간공학적 내부설계 눈길
美IIHS 스몰 오버랩 ‘Good’ 최고 등급

세계 최고 수준 기술력 · 새 디자인 종합
국민차 이어 ‘글로벌 명차’ 새 역사 쓰기


현대자동차의 최신 기술력과 역량이 총망라된 ‘7세대 신형 쏘나타’가 5년 만에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차량의 기본기라고 할 수 있는 주행성능이 한 차원 높아지고, 초고장력 강판 51% 적용 등으로 차체 강성이 기존 모델 대비 40% 이상 개선된 것이 특징이다. 

지난 1985년 첫선을 보인 이후 국내 최장수 자동차 브랜드로서 ‘국민차’의 명성을 쌓아온 쏘나타, 글로벌 시장에서 연평균 23만5000여대가 팔리며 누적판매 700만대(작년 말 기준 682만436대) 돌파를 앞둔 쏘나타가 이번 7세대 모델 출시를 계기로 현대차의 위상을 얼마나 끌어올릴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4일 남양연구소(경기 화성시 소재)에서 자동차 담당 기자 등을 대상으로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신형 쏘나타(프로젝트명 LF)’의 미디어 사전 설명회를 가졌다. 사진은 신형 쏘나타의 컴퓨터 그래픽으로 작업한 외관 렌더링 이미지.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새 디자인 적용=현대차는 4일 오전 경기 화성시 소재 남양연구소에서 이달 말 국내 출시 예정인 ‘신형 쏘나타(프로젝트명 LF)’의 미디어 설명회를 개최했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의 개발철학을 비롯해 디자인, 안전성 등에 대한 주요 특징을 설명하며 성공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박정길 현대차 설계담당 부사장은 “지난 1985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회사 대표 모델로서 현대차의 빠른 성장과 브랜드 위상 제고에 큰 공헌을 한 쏘나타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진화했다”며 “현대차의 모든 역량을 담아 탄생한 ‘신형 쏘나타’가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도약하는 전환점에서 큰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 쏘나타’는 기존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Fluidic Sculpture)’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킨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이 신형 제네시스에 이어 두 번째로 적용됐다.

또 보다 길어진 후드,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역동적인 라인 등으로 스포티함을 부각시켰고, 휠베이스(축간거리)를 증대해 실내 공간을 확대했다. 내부 인테리어는 ‘인간공학적 설계(HMIㆍHuman-Machine Interface)’를 기본으로 했다. 스위치를 공조, 주행모드 등 서로 연관된 기능끼리 묶고, 스티어링 휠 조작부는 주행 중 엄지손가락으로 조작 가능한 영역에만 배치했다. 또한 디스플레이 화면을 상향 배치하고, 계기판 내 각종 주행정보 표시를 기능별, 상황별로 표준화시켜 보다 간결하면서 명확한 인식이 가능하도록 했다. 
 

▶초고장력 강판 51% 적용…안전성과 주행성능 높여=‘신형 쏘나타’는 차체 강성과 구조를 전반적으로 개선해 충돌 안전성을 높였고, 7에어백 시스템 등 첨단 안전사양 적용을 통해 차량의 전반적인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ㆍAdvanced High Strength Steel/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모델(21%) 대비 2.4배 늘어난 51% 적용했다.

그뿐만 아니라 차체 구조 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기존 모델 대비 10배 넘게 확대 적용했다. 이 외에도 핫 스탬핑 공법이 적용된 부품 수를 기존 대비 3배 늘렸다. 이를 통해 ‘신형 쏘나타’는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등에 대한 강성이 기존 모델 대비 40% 이상 강화됐다. 이를 통해 실제 충돌과 유사한 충돌 테스트로 손꼽히는 IIHS(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의 ‘스몰 오버랩’ 시험에서도 자체 시험 결과 최고 등급인 ‘Good’ 등급을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는 지난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의 성장을 책임져온 효자 모델이자 향후 현대차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모델”이라며, “올해 국내 자동차시장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신형 쏘나타’가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중형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확신한다”고 자신했다 .

☞핫 스탬핑(Hot Stamping) 공법=섭씨 9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한 소재를 프레스 성형과 동시에 급속 냉각시켜 성형 전에 비해 강도가 3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인장강도 150kg급 이상)을 제조하는 방법




김대연 기자/sonam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