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데이터랩] 올 아시아 금리인상 줄잇는다
美테이퍼링 여파 자금이탈 방어
말레이시아·필리핀 등 저울질
한국은 ‘아베노믹스’가 가늠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테이퍼링(양적완화 단계 축소)에 따른 자금 이탈을 막기 위해 올해 아시아에서 금리 인상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7일(현지시간) Fed의 테이퍼링으로 시장 금리가 올라가면 신흥국에서 자금 이탈이 발생할 수 있어 아시아 중앙은행들이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호주 투자은행인 ANZ의 글렌 맥과이어 아ㆍ태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Fed가 양적완화 축소에 나선 만큼 아시아가 올해 하반기에 (통화) 긴축 정책을 시작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경제 전문가들은 지난해 봄 이후 기준금리를 1.75%포인트 올렸던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오는 9일 회의에서도 기준금리를 다시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도 지난 2011년 5월 이후 3.0%로 유지하고 있는 기준금리를 오는 3월 인상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도이체방크는 “말레이시아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가 3월보다 더 빨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필리핀은 높은 물가 상승률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이 점쳐지고 있다. ANZ의 맥과이어 이코노미스트는 “필리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자리 잡기 전인 올해 2분기 말이나 3분기 초에 긴축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WSJ는 그러나 한국과 대만에 대해서는 예측하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신문은 “한국 당국이 현재 2.5%인 기준금리를 이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보고 있다”면서 “한국의 기준금리 인상 여부에 일본의 ‘아베노믹스’가 결정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HSBC의 프레데릭 뉴먼 아시아경제리서치 공동 책임자는 “엔저ㆍ원고가 지속되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을 미룰 수 있다”고 말했다.

강승연 기자/sparkli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