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인 이중성 강렬한 표현…석점 연작으로 한작품 구성…남긴 작품수 적어 희소가치
베이컨‘ 루치안…’1528억 경매 최고가 이유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를 또다시 경신한 영국 표현주의 화가 프란시스 베이컨(1909∼1992)의 그림은 왜 그토록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는 걸까? 얼굴과 몸이 일그러질대로 일그러진 기괴한 인물화인 프랜시스 베이컨의 작품은 미술 경매에 나왔다 하면 늘 추정가를 훌쩍 상회하며 열띤 경합을 벌인다. 경매 최고가를 경신한 예도 빈번하다.

12일(현지시간)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열린 동시대미술품 경매에서 프란시스 베이컨의 회화가 또다시 경매 최고가를 경신했다. ‘루치안 프로이트의 세가지 연구’라는 타이틀의 베이컨의 그림은 1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의 크리스티 경매에서 1억4240만달러(한화 약 1528억원)에 낙찰돼 미술품 경매사상 최고액을 경신했다.

지금까지 경매에서 기록된 최고액은 지난해 소더비 경매에서 노르웨이 화가 에드바르트 뭉크(1863~1944)의 대표작 ‘절규’(1895년작)가 기록한 1억1990만달러. 베이컨의 작품은 이보다 약 2000만달러를 더 상회하며 최고가를 갈아치웠다. 물론 경매가 아닌 미술품 거래에서는 프랑스 화가 폴 세잔(1839~1906)의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이 지난 2011년 2억5900만달러에 카타르왕실에 팔린 것이 최고액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사적인 거래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경매에서의 기록과 동일선상에서 놓고 비교하긴 어렵다.

베이컨의 또다른 작품인 ‘트립틱(triptych 1978년작)’은 지난 2008년 소더비 경매에서 8628만1000달러(약 906억원)에 팔리며 당시에도 전후(戰後) 현대미술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바 있다.


그렇다면 ‘회화의 괴물’로 불리는 작가 프란시스 베이컨의 그림은 왜 번번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걸까? 우선 베이컨은 20세기를 대표하는 표현주의 거장으로 현대인의 이중적인 면모를 더할나위 없이 강렬하고도, 독특하게 표현한 것이 높은 평가를 불러일으키는 첫번째 요인이다.

다음으로 그의 작품은 석점이 한점으로 이뤄진 예가 많아, 단일 작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거래될 수 밖에 없다. 이번에 최고가를 또다시 갈아치운 작품 ‘루치안 프로이트의 세가지 연구’ 또한 석점짜리 연작이다. 베이컨이 친구이자 동료화가인 프로이트(정신분석학자 지그몬트 프로이드의 손자)가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을 세가지 시점에서 그린 작품이다.

마지막으로 프란시스 베이컨의 작품은 전세계적으로 손에 넣으려는 미술관과 컬렉터는 많은데 비해 작품수자가 적은 것도 높은 가격을 형성하는 요인이다. 베이컨은 피카소, 앤디 워홀 등에 비해 대중에게는 덜 알려져 있으나 전세계 미술애호가들 사이에는 그 뛰어난 작품성과 예술세계를 인정받는 작가이다. 게다가 피카소, 워홀과는 달리 전해지는 회화의 수자가 적은 것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요인이다.

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