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코스닥>가비아 “ICANN, 비 라틴문자 일반최상위도메인(gTLD) 등장”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비 라틴문자로 이루어진 일반최상위도메인(gTLD)이 등장했다.

29일 가비아에 따르면 국제인터넷주소기구(ICANN)는 최근 일반최상위도메인에 4개의 비 라틴문자열 도입을 승인했다.

4개 도메인은 아랍어로 웹 또는 네트워크를 뜻하는 ‘شبكة’, 중국어로 게임을 지칭하는 ‘游戏’, 러시아어로 온라인과 사이트를 각각 뜻하는 ‘онлайн’, ‘сайт’ 이다.

이전까지 다국어를 활용한 도메인 이름은 ‘한글.com’과 같은 2단계 수준 혹은 ‘가비아.한국’, ‘gabia.한국’과 같은 국가 최상위 도메인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에 ICANN은 2011년 6월 당시 22개였던 일반 최상위 도메인에 라틴어가 아닌 새로운 문자열을 도입하는 방안을 승인하면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편의와 혜택을 돕고자 했다.

특히 ICANN은 이번에 새로 도입되는 문자열 외에 앞으로 그리스어나 인도어 등을 포함하여 더 많은 종류의 문자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는 언어나 지역과 관계없는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IT 서비스 기업 가비아 관계자는 “비 영어권 국가들의 영어를 중심으로 하는 도메인 체계에 사용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졌던 부분이 개선되면서 인터넷 환경이 더욱 풍요로워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만, 일부 상표권자들의 경우 새로운 일반 최상위 도메인이 등장함에 따라 수백 또는 수천 개에 이르는 자신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어려워질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