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동양그룹 사태 여전히 풀리지 않는 5대 의문점…최악의 내우외환 직면
[헤럴드경제=권남근 기자]동양그룹 사태가 갈수록 커지면서 최악의 내우외환 상황을 맞고 있다. 핵심 계열사들의 잇따른 법정관리 신청으로 그룹은 와해 직전에 몰렸고 동양그룹 회사채와 기업어음(CP)에 투자한 개인투자자들의 대규모 소송까지 예고되는 상황이다. 급기야 회사채와 CP를 주로 판매한 동양증권 직원들이 그룹 경영진에 거세게 항의하는 사태로까지 번졌다.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은 지난 3일 경영권 포기 등 사죄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파문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도 피해자 접수 외에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해 사태는 꼬여만 가는 형국이다. 동양그룹 사태를 둘러싼 주요 의문점들만 커지고 있다.

①왜 회사채와 CP 발행에만 의존했나=동양그룹은 2010년 금융감독원이 매년 금융권의 총 신용공여액 중 0.1% 이상인 그룹을 지정하는 주채무계열에서 제외됐다. 감독당국과 채권은행 간섭에서 자유로워진 것이다. 하지만 자금 위기에 몰리면서 이는 부메랑이 됐다. 감독당국과 금융권의 도움을 받기 어려워지면서 손쉬운 회사채와 CP 발행을 대거 늘렸다. 동양그룹이 발행한 회사채와 CP규모만 2조3000억원에 이른다. 동양그룹은 상환용 고금리 회사채와 CP를 계열사인 동양증권을 통해 대거 팔았다. 예정된 자산매각과 구조조정이 지연되고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악순환으로 돈줄이 막히면서 그룹이 부도위기에 몰렸다.

②동양증권, 그룹 위기 모르고 판매했나=동양그룹 회사채와 CP 투자자들이 가장 분노하는 것은 동양증권이 그룹의 위기사실을 알면서도 투자자를 속여 판매했다는 것이다. 동양증권은 동양그룹의 상황이 급격히 악화한 9월에도 직원들에게 계열사 CP판매를 독려했다. 만약 이를 인지하고도 판매했다면 사기성 발행에 해당될 수 있다. 하지만 동양증권 직원 자신들도 “동양 계열사의 부도는 없다. 자산매각도 원활히 되고 있다”는 현재현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에 속았다며 거세게 항의하고 있는 지경이다. 그룹 최고경영진이 자금조달을 자신하다가 수포로 돌아가면서 상황이 악화됐다는 것이다.


③금융당국, 좀더 일찍 제동걸 수 없었나=감독당국에 대한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동양그룹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금융감독원은 2009년부터 동양그룹에 CP 물량을 줄이고 자산을 매각해 빚을 줄이라고 재촉하고 동양증권과 양해각서(MOU)까지 맺었다. 하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금감원은 2011년 종합검사에서도 동양증권이 7500억원어치의 계열사 CP를 투자자의 서면확인 없이 판 사실을 적발하고 동양증권에 기관경고를 했지만 변화는 없었다. 올들어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지난 7월 금감원이 금융위에 문제점을 보고했으나 올 4월에 들어서야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부적격 등급의 계열사 회사채나 CP를 팔 수 없도록 법을 개정했다. 이 마저도 유예기간을 둬 시행이 10월로 늦춰지면서 동양 사태에는 전혀 손을 쓰지 못했다.

④우량 계열사까지 굳이 법정관리 왜?=동양의 법정관리 계열사는 ㈜동양, 동양인터내셔널, 동양레저, 동양시멘트, 동양네트웍스 등 5개사다. 이중 동양시멘트의 법정관리 신청에 대한 의문은 여전하다. 동양시멘트는 부채비율이 196%에 불과하고 국내 시멘트회사 중 2위다. 회사채 만기물량도 내년 3월 이후의 3000억원 정도다. 이 때문에 그룹의 극구 부인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선 채권단이 관리하는 워크아웃을 피해, 경영권 유지가 가능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는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⑤현 회장은 오리온 외 기댈 곳 없었나=동양 계열사의 법정관리 신청은 오리온의 지원 거부가 결정적이었다. 동양은 계열사가 발행한 CP 1조1000억원 상환을 위해 오리온 대주주인 담철곤 회장과 이화경 부회장이 보유한 오리온 지분 15∼20%를 담보로 5000억∼1조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할 계획을 마련하고 담 회장 부부에게 지원을 요청했다. 하지만 오리온은 자사 경영권의 위협리스크 부담으로 이를 거절했고 마지막 희망마저 꺾이면서 동양은 사실상 부도위기에 직면했다. 지난달 26일 예정됐던 65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도 중단됐다. 돌려막기 폭탄이 언제 터질 지 모르는 상황에서 더이상의 회사채와 CP 발행이 끊긴 것이다.

이에 대해 현 회장은 “금융당국이 주거래은행 등과 협상을 주선해 불철주야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으나 시장 분위기가 오래전 기울어졌고, 친지와 협력사에까지 신용보강을 부탁했으나 협상이 실패로 돌아갔고 자산매각도 모두 무산됐다”고 해명했다.

happyday@heraldcorp.com

<동양그룹 사태 주요 일지>

▶2012년 12월 12일 동양그룹 고강도 경영개선 사업재편 착수

▶12월 18일 동양네트웍스, 오리온 주식매각

▶2013년 1월 17일 ㈜동양 부산소재 냉동창고 매각

▶2월 20일~5월 23일 일본 타이요 생명에서 자본유치

▶7월 25일 레미콘공장 3곳 매각

▶9월 3일 동양시멘트, 폐열발전소 400억원에 매각

▶9월 13일 오리온그룹에 지원 요청

▶9월 23일 오리온그룹, 동양그룹 지원 거절

▶9월 24일 이관희 서남재단 이사장, 1500억원규모 오리온 주식 동양네트웍스에 증여 결정

▶9월 25일 금감원, 동양그룹 계열사 특별 점검 착수. 회사채 발행 철회

▶9월 30일 ㈜동양, 동양레저, 동양인터내셔널 법정관리 신청

▶10월 1일 동양시멘트·동양네트웍스 법정관리 신청

▶10월 2일 동양증권 노조, 동양시멘트 법정관리 기각 탄원서 제출. 직원들 현 회장 자택서 침묵시위

▶10월 3일 현재현 회장, “법정관리 신청 불가피, 경영권 포기” 입장 표명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