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미 공조로 北핵능력 봉쇄해야”…추수롱 中칭화대 교수
[헤럴드경제 =원호연 기자] “핵무기를 포기할 의사가 없는 북한을 위해 중국이 6자회담을 열어줄 필요는 없다”

언뜻 당연한 얘기 같지만, 중국의 저명한 학자가 자국의 대북정책을 비판했다는 점에서 남다르다. 추수롱(사진ㆍ楚樹龍) 중국 칭화대 교수는 6자회담 재개에 집착하는 중국의 대북정책을 동북아 안보현실에 대한 안이한 판단이라며 신랄하게 비판했다. 칭화대 내 국제전략및발전연구소 부소장이기도 한 추 교수는 최근 중국 내 대북 강경 여론을 주도하는 미ㆍ중관계 전문가 중 한 사람이다.

‘아산북한회의 2013‘에 참석차 방한한 추 교수는 25일 헤럴드경제와 가진 단독인터뷰에서 “중국은 북한의 핵문제를 잠재적 위협으로만 받아들이고 있어 당면한 위협으로 느끼는 한ㆍ미ㆍ일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수롱 칭화대 교수는 북핵문제 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북한의 의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핵무기 제조 능력을 제한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중국의 대북 정책의 허점에 대해 지적하는 추수롱 교수. [사진제공=아산정책연구원]

중국이 북핵문제를 그 자체로 중요한 안보 사항이 아닌, 동북아 안보 관련 이슈 중 하나로만 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중국이 유엔(UN)의 대북 제재 결의안을 넘어서는 별도의 경제 제재나 무역 제재에 반대하는 것도 북핵 문제 해결보다는 동북아 지역에서 자국의 이익을 더 고려한 결과로 풀이했다. 하지만 ”북핵문제의 완전한 해결없이는 중국이 바라는 동북아의 안정은 오지 않을 것“이라는 게 추 교수의 진단이다.

추 교수는 “핵무기에 국가의 안전을 맡긴 북한은 결코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9ㆍ19 공동성명과 2ㆍ29 합의 이후 북한이 감행한 3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를 그 증거로 들었다. 6자회담 등 대화로는 북한에게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설득할 수 없다는 얘기다.

결국 그는 ”중국이 6자회담을 통해 북한의 핵 정책을 변화시킬수 있다는 생각을 거두고 미국과의 공조 아래 대북 금융제재에 나서는 한편 자체적으로 군사용으로 전용 가능한 물품들에 대해 금수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해결책을 제시했다. 북한이 핵 무기를 늘리는데 필요한 실제적 능력을 제한하는 조치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뜻이다.

다만 추 교수는 군사적 조치로 북한의 핵무기와 생산시설을 제거하자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군사작전 자체의 어려움과함께 남한에 대한 북한의 보복공격 우려도 크기 때문이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