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근혜 대통령, 국사편찬위원장에 유영익 내정
[헤럴드 생생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공석중인 차관급 기상청장에 고윤화(59) 한림대 초빙교수를, 역시 차관급인 국사편찬위원장에는 유영익(77) 한동대 석좌교수를 각각 내정했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 브리핑에서 차관급 등 일부 정무직 인사를 발표했다.

고 신임 기상청장 내정자는 기술고시 15회 출신으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장과 대기보전국장을 지냈다. 충남 출신으로 경기공고와 한양대 기계공학과를 거쳐 영국 리즈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유 신임 국사편찬위원장은 50년간 역사연구를 수행한 학자 출신으로 한림대 부총장과 국사편찬위원을 역임했다. 경남 출신으로 서울고와 서울대 정치학과, 미국 하버드대 동양사 박사, 고려대 사학과 교수 등을 거쳤다.

그러나 유 신임 국사편찬위원장은 내정설이 불거졌던 지난 6월 한국역사연구회 등 5개 역사학회가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물”이라며 반대해 논란이 제기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당시 청와대는 내정 사실을 부인한 바 있다. 유 신임 위원장은 <이승만의 삶과 꿈> <건국대통령 이승만> 등의 저서를 통해 “이승만의 업적은 적어도 ‘공 7, 과 3’ 이상은 된다”고 주장해왔다. 뉴라이트 성향 저자들이 집필한 우익성향의 교학사 교과서 논란이 아직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유 신임 위원장의 내정이 어떤 반향을 불러올지 관심이 모아진다.

onlinenews@heraldcorp.com

사진=유영익(네이버 프로필)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