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믿고 보는 ‘로코퀸’…공효진은 역시 달랐다
‘ 주군의 태양’수목드라마 부동의 1위 비결은…
다크서클·부스스한 머리…
귀신보는 여자의 지친 모습
실제 상황같은 ‘생활연기’
반복적 장르연기 식상함 불식
“드라마 장악력 탁월” 잇단 호평


공효진은 역시 대단했다. ‘돌아온 로코(로맨틱코미디)퀸’ 공효진은 명실상부 ‘믿고 보는 배우’로, 명불허전 ‘공블리’로 또 한 번 자리를 확고히 했다. 관계자 사이에선 ‘주군의 태양’의 일등공신은 공효진이라는 말로, 이번 캐스팅은 ‘신의 한 수’라는 말로 대신한다. 공효진이 지난 7일 첫 방송이 된 SBS 수목드라마 ‘주군의 태양’을 통해 안방에 돌아왔다. 2년 만이다. 홍 자매(홍정은ㆍ미란) 작가와 다시 한 번 손을 잡았다. ‘로맨틱코미디’ 전성시대를 연 홍 자매 작가와 함께했던 전작 ‘최고의 사랑’ 이후 결정된 브라운관 복귀작에선 “역시 공효진”이라는 찬사를 듣기 전, 사실 우려가 앞섰다. 설정은 다르지만 반복적인 장르 연기가 식상함을 주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었다.

공효진은 달랐다. 뚜껑을 연 ‘주군의 태양’에서 귀신 보는 여자 캐릭터인 태공실로 분한 공효진. 창백한 피부에 턱 끝까지 내려온 다크서클, 부스스한 머리로 미모를 뽐낼 여지가 없다. 하지만 공효진은 그리 예쁘지 않은 외모로도 30대 여배우로서는 드물게 사랑스럽고 귀여운 모습으로 설레게 한다.

드라마에서 공효진이 보여주는 ‘음침한 여자’의 존재감은 확고했다. 산사람으로 지내면서 죽은자의 세상에 발을 담근 채, 매일 밤 ‘귀신을 보는’ 공포와 두려움을 견뎌야 하는 태공실은 사실상 비현실적인 캐릭터였다. 변주된 호러물이지만 드라마는 공효진을 중심으로 다양한 에피소드가 생기고 멜로가 그려진다. 결국 공효진의 연기가 드라마를 쥐고 흔들 관건일 수밖에 없는 작품이다.

홍 자매 작가와 함께 했던 전작‘ 최고의 사랑’ 이후 2년 만에 브라운관으로 돌아온 공효진. 매일 밤 귀신을 보는 비현실적 캐릭터인 태공실을 연기하는 공효진은 연기인지 실제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 탁월한 생활 연기로 로맨틱코미디라는 반복적인 장르 연기가 식상함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깨끗하게 불식시켰다.

태공실을 연기하는 공효진은 일단 ‘귀신을 본다’는 설정에 충실했다. 예고도 없이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귀신들의 모습에 깜짝깜짝 놀라지만 귀신들의 억울한 목소리를 들어주는 ‘귀신의 대변인’ 노릇을 하게 된다. 늘 무언가에 쫓겨 주위를 두리번거리고, 그 기이한 능력 때문에 지친 모습은 연기인지 실제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 생활연기의 달인 수준이다. 그 과정에선 몸도 사리지 않고 망가지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멜로의 차원도 다르다. 공포 속에서 싹트는 사랑이다. 소지섭과 공효진의 운명적인 첫 만남은 천둥번개를 동반한 밤비 내리는 한적한 도로였다. 무턱대고 주중원(소지섭 분)의 차를 얻어타고 손가락이 스치자 ‘찌릿’하고 전기가 통한다며 어처구니없는 착각을 늘어놓는 태공실. 상투적인 첫 만남이었지만, 이후 공효진은 ‘간절한 매달림’으로 그의 곁을 맴돈다. 중원의 몸에 손길이 닿을 때면 귀신과 대면하는 피로한 공포에서 벗어난다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때문에 공효진은 은근슬쩍 손을 뻗어 소지섭의 몸을 더듬고 “같이 자자”는 말도 서슴지 않는다. 자칫 ‘미저리’ 같아 보일 수 있는 캐릭터가 공효진의 능청스럽고 천연덕스러운 연기 덕에 사랑스러움을 입었다.

‘주군의 태양’을 통해 돌아온 공효진의 연기는 호평 일색이다. 시청자들은 시청률로 화답했다. 수목 안방 ‘부동의 1위’다. 6회 방송분에선 16.6%(닐슨코리아)의 전국 시청률을 기록했다. 제작사인 본팩토리 측은 “공효진은 ‘로코퀸’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다른 장르에 도전하는 개성 있는 배우”라는 말로, 상대 배우인 소지섭은 “공효진은 연기를 정말 잘해 내가 어떤 연기를 해도 다 받아주는 대단한 배우다. 역시 최고의 로코퀸”이라는 말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때문에 많은 남자 배우는 공효진을 함께 연기하고 싶은 배우로 꼽는다. 윤상현의 경우 “공효진은 어떤 캐릭터도 자기 스타일에 맞춰 자유롭게 연기하는 배우다. 모든 대본을 자기화해 풀어내는 배우”라고 호평하며 공효진과의 연기 호흡을 희망했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공블리’라는 브랜드를 가진 배우 공효진에 대해 “태공실 역할은 비현실적인 캐릭터이기 때문에 조금만 연기를 잘못해도 허황돼 보이고, 몰입이 안 될 수 있는데 공효진은 상황을 설득하고 납득할 수 있는 연기를 한다”며 “드라마 한 편 안에서의 장악력도 뛰어나 시청자들의 몰입도가 높아진다. 최근의 트렌디한 드라마에 나오는 또래 여배우들과 비교해도 로맨틱코미디 연기는 단연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고승희 기자/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