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당, NLL문제 미묘한 내부 기류...비노, 친노 입장 엇갈려
[헤럴드경제=김윤희 기자]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새누리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제의를 사실상 받아들였지만, 민주당의 내부 기류는 미묘하다. 공개결과에서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을 비노(非盧) 계열은 동의하는 반면, 자칫 직격탄을 맞을 수 있는 친노(親盧) 쪽은 심드렁한 반응이다.

김한길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대선 개입 국정조사를 전제로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2007년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에 찬성했다.

동시에 김 대표 측근으로 분류되는 조경태 의원은 최근 문재인 의원이 현재 우리 당원은 불과 몇 만 명이고 지역 편중돼 있다고 발언한 데 대해 “문 의원은 지도부 흔들지 말라”고 공격했다. 친노 대부격인 문 의원과의 거리두기를 분명히 한 셈이다.

반면 친노로 분류되는 우상호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사이에 소고기 문제를 둘러싸고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공개하라고 하면 공개하겠느냐”고 반발했다. 이어 여야합의를 전제로 한 국정원의 공개방침에 대해 “현행법상 안되게 돼 있으니 공개할테면 하고, 그리고 법적 책임을 지면 된다”면서 “만약 국민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법을 바꾸면서까지 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한다면 대한민국은 앞으로 외국과 정상회담 못한다”고도 지적했다.

즉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김한길 대표 등 비노 쪽은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노무현 정부를 이끌었던 친노 계열은 공개 자체가 참여정부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느끼는 셈이다.

이에따라 김한길 대표가 공개를 국회법 절차에 따른 대화록 공개를 추진하더라도, 실제 국회에서 3분의 2라는 동의요건을 충족할 지는 아직 미지수다. 민주당 원내 의석에서는 비노보다 친노 쪽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당장 친노는 아니지만 전병헌 원내대표 조차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는 국익침해한 심각한 사건”이라며 “논란있을때마다 발언록 공개하면 한국 대통령과 허시심탄회한 대화를 누가 할 수 있겠나”며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현역 의원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원내대표로서 다수인 친노의 입장을 마냥 무시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wor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