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기업은 車 조립만? 중고차ㆍ카센터 이어 렌터카도 적합업종 압박
[헤럴드경제=김상수ㆍ손미정 기자]중고차, 카센터에 이어 렌터카 업계에도 중소기업 적합업종 요구에 나섰다. 자동차 분야에 연이어 중소기업 적합업종 압박이 몰아치는 셈이다. 대형 렌터카업체의 과도한 진출로 기존 중소 렌터카업체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는 불만이다.

전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는 30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 1층 해우리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며 렌터카를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조속히 선정해달라고 요구할 예정이다. 앞서 이들은 지난해 중고차, 카센터 등과 함께 동반성장위원회에 적합업종 선정을 신청해놓은 상태다. 연합회 측 관계자는 “이미 중고차, 카센터가 적합업종으로 선정됐기 때문에 렌터카도 하루빨리 이에 포함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회에 따르면, 현재 전국 렌터카 차량 대수는 32만9000대로, 자동차 관련 업종 중 가장 많은 차량을 보유한 업종이다. 이를 188개 대형ㆍ중소형 렌터카업체가 나눠 보유하고 있다. 연합회 측의 불만은 이 중 1000대 이상을 보유한 15개 대형 렌터카업체가 전체 시장의 68%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 연합회 관계자는 “10%도 안되는 소수 대형 렌터카업체가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구조”라며 “이들 15개 업체가 사실상 대부분 대기업의 계열사 격이다. 이들의 경쟁 때문에 기존 중소업체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관행적으로 장기간 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장기 렌탈 분야는 대형업체의 몫이고, 사고 시 대여차량 등 단기렌탈은 주로 종소업체가 담당했는데, 최근에는 대형업체가 사고 대여 차량 등에도 적극 진출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불만이다. 연합회 관계자는 “대형업체가 장기렌탈, 단기렌탈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사업을 확장하면서 중소업체와 공존할 수 있는 관행이 깨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동반위 측은 순차적으로 적합업종 선정작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이다. 동반위 관계자는 “생계형 서비스를 먼저 진행한다는 게 원칙인데, 렌터카는 자동차 임대업에 포함되기 때문에 생계형이 아니다”며 “생계형 서비스업이 마무리되면 순차적으로 렌터카 선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대형 렌터카업체도 일단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분위기이다. 한 대형렌터카업체 관계자는 “동반위의 결정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입장을 밝히기 조심스럽다”며 “대형 렌터카업체도 말 못할 어려움이 있지만, 중소업체와 대립각을 세울 의도는 없다”고 전했다.

dlcw@heraldco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