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화제의 의료현장> 절제부위 실시간 확인…부비동癌 부작용 최소화
① 삼성서울병원‘3D 프린터 암수술’
3차원(3D) 프린터를 이용한 암 수술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성공해 향후 수술 트렌드에 적지않은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서울병원은 최근 백정환 이비인후과 교수가 ‘부비동암(코 안의 빈 곳인 비강 주위에 있는 동굴과 같은 부비동에 발생하는 암)’ 수술에 3D 프린터 기술을 적용해 수술 후 부작용 중 하나인 얼굴과 눈 함몰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백 교수는 부비동암이 재발한 40세 여성 환자와 코가 자주 막혀 비중격만곡증으로 알고 병원을 찾았다가 부비동암으로 판정받은 46세의 남성 환자를 3D 프린터를 이용해 성공적으로 수술했다고 전했다.

부비동암은 비강 주위에 있는 동굴(부비동)에 암세포가 발견되는 질환으로, 이 암에 걸리면 암이 퍼진 얼굴 골격을 광범위하게 잘라낸 뒤 다른 부위의 뼈나 근육을 붙여 얼굴 골격을 대신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수술한다. 주로 어깨뼈와 근육 등이 활용되는데, 이런 수술은 컴퓨터단층촬영(CT) 등 영상자료를 활용할 수밖에 없어 얼굴 골격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다. 부정교합(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 턱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또 시간이 지나면 구조물 변형으로 눈 주변부가 주저앉아 양쪽 눈의 수평선이 어긋나면서 복시(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현상)가 진행되기도 한다. 


백 교수는 이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치과용 모형물을 만드는 벤처회사에 CT 영상을 제공하고 3D 프린터로 환자의 수술 부위 골격을 3차원으로 자세히 보여주는 모형물을 만들어냈고, 이 모형물을 통해 수술 중 예상되는 얼굴 골격 절제 범위를 미리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절제 부위의 뼈 두께, 절제 방향의 중요 구조물 등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수술해 부작용을 최소화했다.

백 교수는 “앞으로 인체조직을 3D 프린터 원료로 이용하는 ‘바이오 프린팅’ 기술이 개발된다면 공상과학 영화에서 보던 장기나 조직의 3D 프린팅 시대가 머지않아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