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한 1호 전투태세는 뭐? 북한의 의도는?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북한이 26일 군 최고사령부 성명을 통해 전략 미사일 부대와 장사정포 부대를 “1호 전투근무태세에 진입시킨다”고 공언하면서 ‘1호 전투태세’라는 생소한 표현의 의미와 이를 통한 북한의 의도 분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호 전투근무태세’는 그동안 북한 매체에 등장하지 않았던 표현으로, 높은 수준의 전투준비 태세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군 당국자는 “북한이 이런 표현을 공개적으로 사용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최초의 표현이라고 하긴 어렵지만 용어 자체는 특이하다. 최고의 전투태세가 아니겠느냐”고 했다.

그는 “우리 군의 기준으로 보자면 최고 수준의 전투준비태세에 돌입하면 화기에 실탄과 탄약을 장착하고 완전 군장을 꾸린 후 진지에 투입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북한군 장교 출신 한 탈북자는 “준전시상태가 군대와 사회 전체에 내리는 경계태세라면 1호 전투근무태세는 군대에만 내리는 최고 경계태세”라며 “북한군 입장에서는 준전시상태와 수위가 같다고 보면 된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그동안 대남 위협시 최고사령부 대변인 성명을 수차례 발표했지만 이보다 수위가 높은 것으로 보이는 최고사령부 성명을 발표한 것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사령부 성명은 북한이 남한을 겨낭한 군사적 위협 수위를 높이려는 의도로 보이지만 실제 도발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이 최근 한ㆍ미 연합훈련과 천안함 3주기에 즈음해 남북관계 긴장이 고조되면서 최고 수준의 벼랑끝 전술을 취하고 있다”며 “그러나 북한의 실제 도발로 이어지기보다는 시위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최고 수준의 국방 경계태세를 유지하면서 미ㆍ 중과 협조해 북한에 대한 억지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현재 북한군의 특이동향이나 도발 징후는 포착되지 않고 있으나 우리 군은 북한의 군사적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편 1980년대 이후 북한이 준전시상태를 선포했던 적은 1983년과 1993년 두 차례이며 최고사령부 보도 및 최고사령관 명령으로 전투동원태세(84, 86, 88, 89, 91년), 전투준비태세(85년), 전투동원준비태세(90년) 등을 하달한 바 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