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림산업, ‘북유럽 스타일’ 단지내 시설물 통합디자인 개발
[헤럴드경제=백웅기 기자] 대림산업은 아파트 단지내 시설물에 대한 통합디자인을 개발해 ‘디자인 의장등록’을 출원했다고 26일 밝혔다. 파고라와 벤치, 자전거 거치대, 쓰레기장 등 e편한세상 단지 내에 설치되는 총 26가지의 시설물을 북유럽 스타일의 모듈형으로 제작했다.

이번에 개발된 시설물들은 단순한 장식성보다 이용행태 조사를 통한 이용자 사용성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단순하지만 실용적 특징을 가진 북유럽 디자인을 도입해 계원예술조형대 하지훈 교수(가구디자인과)와 함께 이번 작업을 진행했다.

대림산업은 또 아파트 옥외시설물에 주로 적용된 석재나 목재와 같은 자연재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신소재인 멜라민 소재를 도입했다. 멜라민 소재는 천연재료의 질감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고 습기에 강해 쉽게 부서지거나 부패하지 않는다. 또 환경 유해물질인 프롬알데히드 방출량이 자연발생 수준으로 인체에 무해하고 100%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소재다.

부품을 규격화된 모듈로 제작해 주변 환경에 맞춰 시설물을 다양한 형태로 연출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벤치의 경우 받침대와 기둥 2개의 부품만을 활용해 기본형인 ‘ㅡ’자 에서부터 ‘ㄱ‘자, ‘ㄷ’ 자까지 응용이 가능하다. 부품 치수와 형태가 규격화돼 단지 내 시설물 간의 통일된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번에 출원한 단지 시설물 통합 디자인은 최근 입주를 시작한 e편한세상 광교에 처음 적용했다. 향후 착공하는 e편한세상 단지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kgu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