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원순 시장, “광역단체 연대해 ’민주당표’정책 만들자”
[헤럴드경제=양대근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민주당 소속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정책연대를 제안했다. 17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8명이 민주당 소속인만큼 단체장들이 모이고, 민주당이 국회에서 지원하면 대한민국 절반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접근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27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가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와 당 소속 전국시도지사간 민생현안 정책간담회에서 “민주당 소속 지방정부가 좋은 정책 펼치고 있는만큼 광역지자체장이 모여서 ‘민주당 표’의 좋은 정책 만들수 있는데 그런 논의 구조 등 그런 부분이 활성화 돼 있지 않다”면서 “함께 논의하고 함께 추진하는 구조와 논의 활발히 진행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에앞서 지방자치단체장 협의회 회장인 강운태 광주시장도 “(민주당이) 오직 국민만 바라보면서 담대하게 나갔으면 좋겠다”면서 “48% 국민들이 민주당 지지하고 있고, 국회의원 숫자는 43%이고 광역단체장 17명 중 8명이 민주당 소속”이라며 당의 정책능력 제고를 주문했다.

김완주 전북도지사도 “문재인 후보께서 실패를 했지만 87%의 전북도민이 지지한 것은 공약에 대한 지지였다”면서 “그 공약을 당에서 적극적으로 챙겨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단체장들은 지방재정 문제와 인력채용의 자율성 확대를 일제히 건의했으며, 송영길 인천시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지방정부 영유야 보육료 인상의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이에대해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시도지사가 요구한 지방재정 문제해결 위해 국회에 예산재정특위 만들기로 합의한만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