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명품몸매 위한 독한 다이어트…피부미인은 포기하셨나요?
무리한 살빼기는 피부에 독
식사량 심하게 줄이면 탄력저하
원푸드 다이어트 골다공증 위험도

갑작스러운 운동 부상으로 이어져
유연성·균형감각 키워주는 요가
관절 안좋은 사람에게 도움



새해 일출을 바라보며 각종 건강계획을 세운 지 벌써 한 달이 지났다. 독한 마음을 먹고 피트니스센터를 찾고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에 돌입한 사람들은 ‘작심삼일’을 넘어 한 달이나 자신과의 약속을 지켰다는 뿌듯함이 가득하다. 그러나 자칫 의욕만 앞세워 무리하게 운동과 다이어트를 했다가는 남은 11개월을 후회로 채울 수 있다. 무리한 운동은 관절에 손상을 주고, 무턱대고 시작한 다이어트는 피부에 독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근육은 빵빵? 뼈는 골골!… 독이 되는 무리한 운동=새해가 되면 피트니스센터는 근육을 키우려는 젊은이들로 북적댄다. 당장에라도 탄탄해질 것 같은 몸은 의욕을 불태우게 한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을 하면 아무리 젊은 사람이라도 관절에 무리가 가게 마련이다. 문제는 젊은이 대부분이 무릎 등 관절을 다쳐도 삐끗한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는 것이다. 김태하 장안튼튼병원 원장은 “인대는 한 번 손상되면 무릎을 받치는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어 부상이 재발하기 쉽다”고 말했다.

또 무릎 통증을 방치했다가는 나이가 들어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약한 연골을 오랜 세월 무리하게 사용했거나 비만 또는 심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가 갔을 때 발생한다. 퇴행성 관절염은 초기엔 약물이나 물리 치료, 운동 치료로 호전될 수 있지만 연골이 닳아버린 말기엔 인공 관절을 삽입하는 인공 관절 치환술을 받아야 한다. 때문에 통증이 반복된다면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마음만 앞선 무리한 다이어트는 자칫 뼈 건강과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요가 같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요가는 몸의 유연성과 밸런스를 잡는 데에 효과적이며 근력 강화에도 좋다. 특히 허리나 무릎 등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날씨가 추운 겨울엔 실내에서 하는 요가가 제격이다. 김창우 정동병원 원장은 “허리 디스크가 있다면 요가를 할 때 간단한 동작을 하도록 해야 한다”며 “허리를 뒤로 꺾는 후굴 자세 같은 것은 허리에 무리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살 빼려다 피부 탄력만 빠졌네=무리한 다이어트는 빈혈을 불러오는 등 건강에 직접 악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피부 탄력을 떨어뜨려 외모를 망치기도 한다. 아름다워지려고 시작한 다이어트가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것이다.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거나 굶으면 체내 근육량이 감소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살이 찌기 더 쉬운 체질로 변한다. 이로 인해 다이어트를 중지하면 급격히 살이 찌는 ‘요요현상’이 나타난다. 문제는 체중이 갑작스레 증가하면서 피부가 늘어지거나 주름이 생기고 튼 살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튼 살은 한 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고 일반적인 관리로도 없애기가 어렵다.

복부나 엉덩이 등 지방 축적이 많은 부위는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피부 처짐이 심해질 수 있다. 만약 고도비만에서 급격히 체중을 줄였다면 체지방이 감소되는 속도에 비해 피부가 미처 줄어들지 못해 피부가 여러 겹으로 처질 수 있다. 특히 여성은 가슴살이 먼저 빠져 가슴이 처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반재상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은 “살은 운동과 식이 조절로 언제든 뺄 수 있지만 피부 손상은 심해지면 복구가 어려울 수 있다”며 무리한 다이어트는 삼갈 것을 당부했다.

오로지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특히 경계해야 한다. 음식을 한 가지만 먹으면 지방뿐 아니라 몸에서 가장 많은 일을 하는 근육과 수분도 소실돼 대사 작용이 망가진다. 또 영양 불균형을 초래해 뼛속의 칼슘이 빠져나가고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을 부를 수 있다. 특히 호르몬 변화로 골 손실이 많은 40~50대 폐경기 이후 여성은 더 위험하다. 도현우 구로예스병원 원장은 “한 번 골밀도가 낮아지면 쉽게 회복되지 않으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 뼈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으려면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필수다. 유산소 운동만 고집했다가는 체내 지방은 물론, 근육이 함께 빠져 정체기가 올 수 있다. 적절한 근력 운동은 근육 조직을 증가시키고 감소된 기초대사량을 상승시켜 살이 찌찌 않는 체형을 만들어준다.

김우영 기자/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