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집값바닥론, 이번엔 진짜일까
3.3㎡당 1000만원이하 심리적저지선 근접지역 속출
새정부 보금자리 정책 수정…민간분양시장 안정 기대




다수의 전문가는 서울과 수도권 집값이 올해 상반기 중에는 어느 정도 바닥을 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동안 여러 차례 ‘집값 바닥론’이 제기됐지만 대부분 예측이 빗나간 터라 의구심은 여전한 게 사실.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이 아직 남아 있는 데다 정책 변수로 투자심리가 크게 살아나기는 어렵다는 견해 또한 만만치 않아 더욱 그렇다.

하지만 집값 바닥론을 전망하는 근거에도 나름의 논리가 있는 만큼 무시하기 어렵다. 이 가운데 최근 가장 주목받는 요인은 박근혜 정부의 보금자리주택 정책 수정이다. 새 정부는 보금자리주택 정책을 수정해 분양물량을 축소하고, 임대아파트 공급을 늘리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보금자리주택은 민간 분양 시장의 왜곡을 불러오며 주택 시장 전체를 교란시킨 주범이었기에 정책 수정이 가져올 효과에 기대감이 커진 상태다. 당장 보금자리주택을 기다리던 대기 수요가 민간 분양 시장으로 일부 흡수돼 시장 안정화 효과가 기대된다.

보금자리주택 수정과 함께 오는 2월 말 출범하는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가 침체된 주택 거래 시장을 타개하는 쪽으로 모일 것이라는 점도 상반기 바닥론에 무게를 싣는 요소다. 이미 새 정부는 분양가상한제 폐지와 다주택자 양도세 폐지 방안을 약속한 상태다.

이와 함께 주택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전세 가격은 급등해 매매 가격과 전세 가격 폭이 줄어든 점도 집값의 하방 경직성을 키우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수도권 내 아파트 매매 가격이 심리적 저지선인 3.3㎡당 1000만원 이하로 떨어지거나 1000만원에 근접하는 지역이 속출하고 있다. 경기도(신도시 포함) 내에서 3.3㎡ 당 1000만원 미만인 아파트 값을 보인 지역이 2008년 기준 23개에서 2012년 말 기준 27개 지역으로 늘어났다. 여기엔 경기도 내 도시 가운데 서울로 접근이 용이하고 주거 환경이 좋아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곳도 다수 포함돼 있다.

반면 전세 가격은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매매 가격은 떨어졌지만 일산 산본 중동 등과 같은 1기 신도시와 안양시 용인시는 편리한 주거 환경과 서울과의 접근성을 토대로 전세 가격은 꾸준히 올랐다. 결과적으로 산본은 전세 비율이 이미 64%에 다다랐고, 안양은 지난해 4분기에 60%를 돌파했다. 또 2008년 당시 일산과 중동의 전세 비율이 각각 35%, 40%였으나 현재는 55%를 기록하고 있다.

서성권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연구원은 “새로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의 시장 친화적인 부동산 정책이 나오고, 유럽 재정위기와 미국 ‘재정절벽’이 해소된다면 올해 하반기에는 위축된 매수심리가 살아나 2013년 부동산 시장은 ‘상저하고(上低下高)’의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정순식 기자/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