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뉴타운 해제지역 주차장 · 소공원 조성사업 본격화
내년부터 뉴타운 해제지역에서 추진하는 주거환경관리사업의 시범사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국토해양부는 뉴타운 출구전략 추진으로 사업 해제구역이 늘어남에 따라 이들 지역의 기반시설 설치비를 국고에서 지원하는 주거환경관리사업 시범사업을 내년 부터 본격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이란 전면 개발방식인 뉴타운 사업과 달리 시장ㆍ군수가 노후 단독ㆍ다세대주택 등 밀집지역 정비기반시설과 공원ㆍ주차장ㆍ계단정비ㆍ커뮤니티센터 등의 주민공동이용시설을 확충해 주거환경을 보전ㆍ정비ㆍ개량하는 사업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경기도의 경우 현재 66개 정비구역중 68%에 달하는 45개 구역의 해제가 결정됐다. 서울시는 265개 정비구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거쳐 내년쯤 해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우선 예산이 확보되는대로 내년 중 10개 선도사업 구역을 선정하고 주차장, 소공원, 커뮤니티 시설 등 기반시설 설치비 일부를 국고에서 지원할 방침이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기반시설 설치비의 70%를 지자체가 부담하고 30%를 국고에서 지원한다면 10개 구역에 50억원씩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는 또 뉴타운 등 재정비촉진 지원 예산도 올해 850억원에서 내년엔 2000억원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백웅기 기자/kgu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