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연비 오류’ 사과광고 게재…현대 · 기아차 발빠른 대응 주목
현대ㆍ기아자동차가 북미 ‘13개 차종 연비 과장 사태’와 관련, 재발 방지 대책과 철저한 고객 신뢰 회복 방안 마련에 나섰다.

지난 2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검사 결과가 나오자마자, 현대ㆍ기아차가 ▷자발적 연비 변경 ▷1인당 9만6000원 보상 ▷딜러 대상 화상 콘퍼런스를 통한 사과 등의 조치를 내놓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어 4일에는 워싱턴포스트, 뉴욕타임스 등 주요 매체에 존 크라프칙 현대차 미국 판매법인 사장과 안병모 기아차 미국법인장 명의로 연비 오류에 대한 사과 광고를 게재했다.

현대ㆍ기아자동차가 발빠른 대처에 나선 것은 2년 전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사태에 대한 학습효과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당시 도요타는 가속페달이라는 안전과 직결된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었다. 


이와 관련 하이투자증권 고태봉 연구원은 “EPA도 모호한 연비 가이드로 오차의 여지를 제공했다”며 “기아 쏘울을 제외하곤 1mpg, 즉 3% 수준으로 큰 격차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실구매자들의 저항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봤다. 그러나 신한금융투자 최중혁 연구원은 “당분간 미국 판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확실성이 있다”며 “혼다의 사례처럼 개인 또는 집단소송으로 번지면 비용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EPA는 현대차 엘란트라(아반떼), 싼타페, 기아차 쏘울, 쏘렌토 등 13개 차종의 연비가 1~6mpg(Mile Per Gallon, 1mpg는 0.425㎞/ℓ) 가량 과장됐다고 밝혔다. 이에 현대ㆍ기아차는 지난 2년간 해당 차종 구매자에게 88.03달러의 직불카드와, 변제금의 15% 정도의 추가 보상을 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90만대, 캐나다 17만2000대를 모두 합할 경우 모두 9440만달러(원화 약 1040억원)의 비용이 들어갈 전망이다.

<김대연 기자>
/sonam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