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어폰 시끄러운 음악, 뇌에 치명적 손상
다발성경화증만큼 뇌신경 손상 심각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이어폰으로 시끄러운 음악을 계속 들으면 다발성 경화증 (multiple sclerosis)만큼 뇌 신경계 손상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지난 29일(현지시간) 110 데시벨이 넘는 시끄러운 음악을 이어폰으로 계속 듣게 되면 귀를 통해 뇌로 이어지는 신경전달체계 조직에 심각한 손상을 끼치게 된다고 보도했다.

마이엘린(myelin)이라는 보호조직이 손상을 입게 되면 이는 다발성경화증으로 인한 치명적 뇌손상과 같은 수준이다.

다발성경화증은 중추신경계의 탈수초성 질환중 가장 흔한 유형이며, 감각과 운동장애의 증상으로 나타나 아시아에서는 척수 침투에 의한 하지마비가 가장 흔하고 이로 인한 배뇨, 배변, 성기능 장애도 상대적으로 흔하게 나타난다.

시끄러운 음악이 청각손실을 초래할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뇌 신경세포에 미치는 연구결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영국 레스터대 마틴 해먼 교수(Martine Hamann)는 “이번 연구는 시끄러운 음악청취가 우리몸의 세포 메커니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는데 기여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PNAS(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미국립과학원회보)의 최근호에 발표됐다. 

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