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성 100세 건강.. 암 검진 시기가 중요…이대여성암병원 ‘여성암 검진 주기표’
의학 기술의 발달로 여성들이 100세까지 사는 날이 머지 않으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었다. 런던 국립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태어난 영국 여자아이들 중 3분의 1이 100세까지 살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암 이라는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보건복지부가 집계한 2009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여성이 84세까지 살 경우 32.7%가 암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세까지 살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더 높아진다. 암의 조기 발견과 그에 따른 치료가 더욱 중요한 이유다.

이대여성암병원(병원장 백남선)은 여성암 조기 검진을 위한 ‘여성암 검진 주기표’를 통해 갑상선암, 유방암, 대장암 등 여성이 걸리기 쉬운 7대암들의 검진 시작 나이와 검진 주기를 이미지로 쉽게 보여준다.

갑상선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 폐암, 간암, 자궁경부암은 전체 여성암 중 78% 이상을 차지한다. 갑상선암과 자궁경부암 검사는 30세 이후에 시작해서 2년 주기로 받는 것이 좋고 유방암과 위암은 40세 이후에 검사를 해서 2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성암 중 5번째로 많은 폐암은 40세 이후부터 1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좋다.

간암의 경우 간경변증이나 B형 간염바이러스 항원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 항체가 양성으로 확인된 40세 이상 여성은 1년 주기로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령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대장암은 50세 이후에 검사를 시작해서 1년 주기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문병인 이대여성암병원 유방암·갑상선암센터장은 “많은 여성들이 암 조기 발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언제부터 받아야 되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여성들이 보다 쉽게 암 검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이미지를 활용해서 검진 주기표를 만들었다”고 제작 의도를 밝혔다.

또 “검진 주기표의 검진 시기는 일반적인 여성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으며 유전, 환경적 요인 등 개인에 따라 검진 시기와 주기가 달라질 수 있다”며 “‘여성암 검진 주기표’를 참고로 자신의 건강 상황에 맞게 암 검진을 받는 것이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비결이다”라고 조언했다.

여성암 검진 주기표는 이대여성암병원 홈페이지(http://www.eumc.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우영 기자/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