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건설사, 1조원 규모 고덕2단지 재건축 포기, 왜?
[헤럴드경제=최남주 기자] 건설사들이 사업비 1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재건축사업 입찰에 불참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건설사들이 ‘황금알 거위’로 통하던 고덕주공2단지 재건축사업에 등을 돌리면서 고덕과 둔촌, 가락, 개포 등 다른 재건축 아파트 단지들도 덩달아 충격에 빠졌다.

1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동구 고덕주공 2단지 재건축조합 13일 재건축 사업을 맡을 시공사 선정 입찰을 실시한결과 단 한 곳도 응찰하지 않았다. 고덕주공 2단지 재건축 사업은 대지면적 20만9306㎡ 부지에 아파트 46개동, 4103가구를 다시 짓는 1조원 규모의 초대형 재건축 프로젝트다.

이 때문에 고덕주공 2단지 재건축 사업은 오래전부터 현대, GS, 삼성, 롯데, 대우 등 건설사들로 부터 관심을 받아왔다. 지난 5월 열린 시공사 사업설명회에서도 현대를 비롯한 메이저급 건설사 11곳이 참여하며 입찰 참가 의지를 피력했다. 하지만 주택경기가 악화되면서 사업성이 떨어지자 13일 열린 입찰에 한곳도 참여하지 않는 등 방향을 급선회했다.

업계에선 11개사 중 삼성물산과 GS건설, 대우건설 등이 일찌감치 포기를 선언한 가운데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 2~3개 업체는 막판까지 응찰을 저울질하다 사업성 하락을 이유로 등을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에서 요구하는 높은 무상지분율과 대물변제 조건을 수용하면 손해가 불가피하다는 게 입찰에서 발을 뺀 건설사들의 중론이다. 

고덕주공 2단지 재건축조합에선 건설사를 상대로 150%의 무상지분율을 요구했다. 하지만 건설사들은 이같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무상지분율을 높이면 일반분양가를 시세보다 올릴 수밖에 없는 데 이 경우 미분양 발생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미분양이 발생하면 현금 대신 미분양 아파트로 공사비를 대신 아파트로 지불하는 대물변제 조건을 재건축조합 측이 제시한 것도 건설사 입장에선 부담으로 작용한 셈이다. 대물변제 조건으로 받은 아파트를 일반 분양해서 공사비를 뽑아야하는 데 부동산 시장악화로 이같은 방법의 대금 회수를 자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조합에서 바라는 무상지분율을 맞춰주면 분양가가 너무 높아진다. 그런데 미분양 아파트를 건설사에서 다 떠안는 조건이니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형사 관계자도 “미분양 아파트는 할인해서 팔아야 하는데 조합 측이 미분양 아파트를 원래 분양가로 계산해 대물변제하겠다고 해 시공사 손해가 확실시된다”고 전했다.

고덕주공2단지재건축조합은 시공사 선정 입찰이 무산됨에 따라 대의원회의를 거쳐 사업 조건을 변경할지 여부 등을 논의해 재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조합의 한 관계자는 “대단지 아파트라는 것이 부동산 경기 호황에는 장점이지만 불황에는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사업에 속도를 내려면 무상지분율 등을 양보해야 할 것으로 보고 조건 변경에 관해 논의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calltax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