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종인 "전경련 해체"..."쓸데없는 소리 계속해
[헤럴드경제=조민선 기자]김종인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이 또다시 ‘전경련 해체’라는 칼을 빼들었다. 새누리당이 대선을 앞두고 야심차게 추진중인 경제민주화를 계속 비판해온 전국경제인연합회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다.

김 전 비대위원은 2일 “전경련이 쓸데없이 자꾸 사회통합 저해하는 소리를 계속하면 존재할 필요가 과연 있겠느냐”며 전경련 해체에 힘을 실었다.

김 전 비대위원은 이날 출범한 ‘박근혜 경선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정책을 총괄할 예정이다. 때문에 그의 전경련 해체 및 경제민주화에 대한 소신 발언은 재계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경제민주화’를 대선 공약으로 강력히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경제민주화 문구가 규정된 헌법 119조 2항 삭제를 주장한 재계의 움직임과 관련해선 “상식이하”라며 “헌법 조항을 경제단체 산하기관이 폐지를 주장한다 해도 폐지 할 수 있는게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2008년 미국 금융위기 유로존 사태를 봤을 때, 시장경제의 일정한 규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시장경제가 홀로 설수 없다는게 입증됐다”며 “(시장경제를 규정한) 1항, (경제민주화를 규정한)2항이 공존해서 역할해야 시장경제 효율과 안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전 비대위원은 그동안 수차례 전경련과 팽팽한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지난 6월 재계가 헌법 119조 2항 삭제를 들고 나오자 “전경련이 자숙하는 것이 본인들에게 현명할 것”이라며 “전경련의 경제민주화 비판은 헌법을 비난하는 꼴”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이제 전경련도 우리나라의 현실을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무조건 반발하는 것이 재계에 득이 되는지 실이 되는지 판단해야 한다”며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