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흡연자 폐라도 이식받는 것이 나아
[헤럴드생생뉴스]폐 이식이 시급한 환자의 경우 흡연자의 폐라도 이식받는 편이 낫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의 퀸 엘리자베스 병원의 제임스 뉴버거(James Neuberger) 박사는 의학전문지 ‘랜싯(Lancet)’을 통해 폐 이식을 기다리는 환자의 경우 흡연자의 폐라도 이식받는 것이 받지 않는 것보다 더 오래 살 수 있다고 29일 밝혔다.

뉴버거 박사는 이를 위해 지난 1999년부터 2010년 사이 폐 이식을 기다리는 성인 환자 2181명의 생존율에 관한 자료를 분석, 그 결과 흡연자의 폐를 이식받은 환자가 비흡연자의 폐를 받은 환자와 비교했을 때 3년 내 사망할 위험이 46% 높았지만 대기자 명단에 남아있던 환자보다는 21% 낮은 것으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 조사기간동안 이식수술을 받은 환자는 5명 가운데 2명 꼴로 흡연자의 폐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국의 경우 이식을 위해 기증된 폐의 약 40%가 흡연자의 폐.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환자 여러 명이 흡연자의 폐를 이식받은 뒤 사망하면서 폐이식 지침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기증된 폐의 대부분이 이식에 사용될 정도로 수요가 넘치고 있는데 흡연자의 폐를 거부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흡연자의 폐가 이를 받지 않는 것보다 훨씬 이롭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이같은 주장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