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무성, 黨선 살리자는데…박근혜‘원칙대로’내칠까
김무성〈사진〉 새누리당 의원(부산 남구을)이 4ㆍ11 총선 공천에서 부산 현역 중진과 동반 배제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천 탈락 진위와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김 의원은 부산을 대표하는 4선 중진으로, 총선과 대선을 앞둔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김 의원의 풍부한 선거 경험과 전략이 필요하다는 게 애초 당 내부의 평가였다. 더군다나 김 의원이 친박계의 좌장 역할을 하다가 2009~2010년 세종시 정국 때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충돌하면서 친박계와 멀어진 전력을 들어 그가 공천에서 배제될 경우 ‘보복 공천’ 역풍이 불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김 의원이 새누리당이 공천 기준으로 선정한 ‘현역 컷오프’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황은 긴박하게 돌아갔다.
당 핵심 관계자는 7일 “김 의원이 컷오프 기준에 많이 못 미쳤다는 얘기들이 나오면서 공천위에서도 적잖이 고민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당 일각에서는 김 의원의 영향력과 상징성을 고려해 정무적인 판단을 통해서라도 그를 살려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나왔고, 일부 친박계 의원도 박 위원장의 12월 대선 행보를 고려하면 김 의원을 끌어안고 가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에 따라 공천위도 7일 발표하기로 한 영남권 공천자 발표를 순연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 같은 상황을 뒤집는 또 다른 반전은 박 비대위원장의 입에서 나왔다. 박 비대위원장이 공천 논란에 대해 “‘하위 25% 컷오프’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 그것은 원칙”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 의원의 공천은 사실상 불가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김 의원 측은 이에 대해 “공천에서 탈락된다 해도 현지 여론조사 등에서 나온 지역민심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출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춘병 기자/yang@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