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치매여부 10분만에 알수 있는 방법 나왔다
알츠하이머 치매(AD) 또는 치매 전단계인 기억상실성 경도인지장애(aMCI: amnest mild congnitive impairment)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21가지 질문 검사법이 개발됐다,

미국 배너 선 보건연구소(Banner Sun Health Research Institute)가 개발한 이 검사법은 온라인 과학전문지 바이오메드 센트럴-노인의학(BMC-Geriatrics) 최신호에 발표됐다고 영국의 데일이메일이 보도했다.

이 검사법은 기억력, 방향감각, 기능적 능력, 시공간 능력, 언어능력 등 5개 범주에 속하는 질문 21가지에 대해 본인의 배우자나 가족, 가까운 친구가 “예”, “아니오”로 대답하게 한 것으로 대답점수를 합산해 AD 또는 aMCI를 판정하게 된다.

21개 질문에 대한 대답이 “예”일 때는 질문내용이 지니는 중요성에 따라 1또는 2점을 부여하고 “아니오”일 때는 0점으로 처리해 총점이 27점이 되도록 했다.

검사 결과 총점이 15점 이상이면 AD, 5-14점이면 aMCI를 나타내는 것이고 4점 이하이면 기억력에 별 문제가 없는 것이다.aMCI에 해당하는 사람은 약15%가 1년 안에 AD로 이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검사법은 정확도가 약90%로 전문의가 AD를 초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 연구소의 정신측정학자(psychometrist) 마이클 말레크-아흐마디(Michael Malek-Ahmadi) 박사는 말했다.

이 21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건망증이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2) 그렇다면 몇 년 전보다 더 악화되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3) 같은 날에 질문이나 어떤 말 또는 이야기를 반복합니까? (예 2점, 아니오 0점)
4) 약속을 잘 잊어버립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5) 물건을 엉뚱한 곳에 놓는 일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6) 그 물건을 찾지 못해 다른 사람이 감추었거나 훔쳤다고 의심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7) 요일, 날짜, 월, 연도, 때를 자주 잊거나 날짜를 하루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예 2점, 아니오 0점)
8) 낯선 장소에서 방향감각을 잃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9) 집에 있지 않거나 여행 중에 당황한 태도를 보입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10) 팁을 주거나 잔돈을 계산하는 등 돈을 취급할 때 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11) 청구서를 지불하거나 돈을 결제할 때 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예 2점,아니오 0점)
12) 약을 먹어야 할 때를 기억 못하거나 약을 먹었는지 아닌지를 모를 때가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13) 운전을 잘 못 하거나 옆에서 보기에 운전이 걱정스러운 경우가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14) 스토브, 전화기, 리모컨, 전자레인지 같은 가정용품 사용에 문제가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15) 집에서 수리해야 곳을 제대로 수리 못하거나 집안 일을 제대로 하지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16) 골프, 댄싱, 운동, 수예 같은 취미활동을 줄이거나 그만두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17) 자신이 사는 동네와 같은 낯익은 환경에서 길을 잃은 적이 있습니까? (예 2점, 아니오 0점)
18) 방향감각이 저하되고 있습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19) 단어를 잘 찾지 못합니까? (예 1점, 아니오 0점)
20) 가족이나 친구의 이름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예 2점, 아니오 0점)
21) 낯익은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합니까? (예 2점, 아니오 0점)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