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루 커피 2잔...유방암 등 여성암 발병에 영향
하루에 커피를 2잔(카페인 200㎎)이상 마시는 아시아계 여성의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에스트로겐은 자궁내막증, 골다공증, 자궁내막암, 유방암, 난소암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7일 뉴욕타임스 인터넷판과 헬스테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립보건원(NIH) 연구팀이 18~44세의 가임여성 250여명을 대상으로 커피와 다른 카페인 음료를 얼마나 마시는지를 조사하고 2차례의 멘스 사이클에 걸쳐 주1~3회 혈액샘플을 채취, 혈중 에스트로겐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하지만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는 인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아시아계 여성과 달리 백인 여성은 같은 양의 커피를 마시는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약간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흑인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약간 높았으나 그 차이는 통계학적으로 의미가 없는 수준이었다.

연구팀은 커피 이외에 카페인이 함유된 녹차, 청량음료 등을 마신 경우도 조사했다. 카페인 음료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 만을 계산했을 때 커피에 들어있는 것과 같은 양의 카페인을 커피 이외의 다른 음료로 섭취했을 때는 인종에 관계 없이 모두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연구팀은 카페인이 유발하는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화는 최소한 단기적으로는 배란이나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는 아니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임상영양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최신호에 발표되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