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잠수함 ‘킬러’ 해상헬기사업 4파전
은밀히 침투하는 북한의 잠수함과 수상함을 탐색해 공격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해상작전 헬기 도입사업에 국외 4개 업체가 참여, 4파전이 될 전망이다.

방위사업청은 17일 개최된 해상작전 헬기 도입사업 설명회에 미국의 시콜스키, 록히드 마틴, 카만을 비롯한 유럽의 아구스타 웨스틀랜드가 참가했다고 18일 밝혔다. 방사청은 오는 5월 이들 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평가작업을 통해 대상 장비를 선정하고, 6~8월 시험평가 및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10월 중에는 구매 기종이최종 결정된다.

해상작전 헬기는 올해부터 2018년까지 해군에 인도되는 차기호위함(FFXㆍ2300~2500t급)에 1대씩 탑재되어 대잠·대함작전을 수행하게 된다. 국외에서 8대를 구매하고 나머지 10여대는 한국형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개조해 첨단장비를 탑재 운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후보기종은 시콜스키의 SH-70B, 록히드마틴의 MH-60R, 카만의 SH-2G, 이탈리아의 아구스타 웨스틀랜드가 참여해 제작한 NH-90, EH-101 등이 꼽히고 있다. 이들 헬기는 최신형 레이더와 음탐장비(소나)를 탑재하고 있으며 레이더의 탐지거리는 290~450㎞에 이른다.

특히 하푼 등 대잠미사일과 시스쿠아 등 공대함미사일, 어뢰, 기뢰, 헬파이어 대전차미사일 등을 무장할 수 있어 잠수함과 수상함에는 위협적인 해상 전력이다. 방사청의 한 관계자는 “사업설명회에서 업체에게 헬기 요구 성능과 사업 일정, 기술 이전, 계약조건 등을 설명했다”면서 “균등한 참여 기회를 보장하는 가운데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업을 추진할 것임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김대우 기자/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