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뇌졸증 발병 직후 가장 효과적인 대처 방법은

단일질환으로는 국내 사망률 1위인 뇌졸중은 발병 후 3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혈관이 막혔을 때 다른 주변 혈관에서 산소와 영양분을 지원받아 일부 뇌세포가 버틸 수 있는 시간이 3시간 이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3시간 이내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막힌 혈관을 뚫으면 회복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 시간을 넘기면 심각한 장애를 남기거나 사망할 수 있다.

뇌졸증이 시간을 다투는 질환인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국민의 뇌졸중 인식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윤병우 교수팀은 무작위로 선정한 20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뇌졸중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여러 가지 뇌졸중 증상 중 하나도 알지 못한다는 응답자가 38%에 달했다고 2일 밝혔다.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알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62%) 가운데는 마비(44%), 언어장애(27%), 의식저하(11%), 어지럼증(9%), 편측마비(8%) 등의 순으로 인지도가 높았다.

뇌졸중 위험요인 중 한가지 이상을 아는 응답자도 56%에 불과했다. 질환별로는 고혈압(31%), 과음( 23%), 흡연(21%), 고지혈증(14%), 비만(14%), 당뇨(9%), 가족력(8%), 운동부족(8%) 등이 많이 꼽혔다.

급성뇌졸중의 표준 치료법인 혈전용해제에 대해서는 31%의 응답자만이 알고 있었으며, 발병 직후 가장 효과적 대처법인 ‘구급차를 타고 응급실에 가겠다’는 응답은 33%에 그쳤다.

뇌졸중 정보를 얻는 매체로는 TV(59%), 신문(33%), 인터넷(28%), 주변인물(28%), 건강 안내책자(20%), 건강강좌(17%), 의사(17%)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20~39세 연령층만 보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이 37%로 가장 많았다.

윤병우 교수는 “뇌졸중은 증상과 대처방법을 미리 알고 늦어도 3시간 내에 병원에 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아직도 일반인의 뇌졸중 인식도가 낮은 만큼 보다 효과적인 뇌졸중 치료를 위해 대국민 홍보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결과를 담은 논문은 뇌졸중 분야 저명 국제학술지 ‘뇌졸중(Stroke)’ 최근호에 실릴 예정이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