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보험사 대출 연대보증 폐지
보험사 가계대출의 연대보증제도가 폐지된다. 기업대출의 연대보증은 대폭 축소된다.

금융감독원은 보험사 가계대출의 연대보증을 폐지하되, 신용도가 낮아 연대보증 없이 대출받기 어려운 사람은 보증보험을 활용하도록 유도하겠다고 28일 밝혔다.

기업대출도 가족, 친척 등 호의관계에 바탕을 둔 연대보증이 폐지된다. 단 대표이사 등 기업의 이익을 공유한 사람은 관련법에 따라 폐지 대상이 아니다.

앞서 서울보증보험은 64개 보증보험 상품의 연대보증을 폐지하고 2개 상품은 연대보증과 보험료 추가 납입을 고를 수 있는 ‘선택요율제’를 도입했다.

금감원은 보험사에서 대출할 때 취급수수료와 송금수수료 등 대출 이자와 비슷한 성격의 수수료는 없애도록 했다. 수수료를 매기려면 대출 계약서에 부과 조건과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대출 연체 이자율은 시장 금리에 맞춰 조정하고 하한선은 사라진다. 만기가 되지 않은 대출금을 갚을 때 내는 중도상환수수료는 일 기준으로 계산 방식을 바꿔 수수료 부담을 줄여준다.

대출 이자, 이자 납입일, 이자율 변동, 상환 예정금액 등은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안내하고 대출 계약을 할 때 금리 결정 요인을 설명하도록 했다.



<최진성 기자/@gowithchoi>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