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근혜, 親李 소장ㆍ쇄신파 아무래도 ’꺼림직’
박근혜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한나라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이 임박했다. 홍준표 대표 퇴진, 재창당 논란 등 두 차례 갈등을 봉합하며 박근혜 비대위원장 체제가 닻을 올렸지만, 소장ㆍ쇄신파의 반란 가능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16일 한나라당 내 개혁적 성향 의원들의 모임인 민본21의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나섰지만, 만능한 신이 아닌 만큼, 비대위 구성과 쇄신안 실천 과정에서 어떤 균형성을 유지하고 어느정도 진정성을 담아내는지 지켜봐야 한다”며 “지원하면서도 냉철하게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창당’과 ‘재창당을 뛰어넘는 변화’라는 차이가 박 전 대표와 쇄신파 사이에 남아있는 현실 속에서 일종의 ‘비판적 지지’ 입장을 밝힌 것이다.

친이계 성향의 수도권 지역 의원들도 여전히 날을 거두지 않는 모습이다. 원희룡 의원은 “탄핵때는 박 전 대표의 참신한 이미지가 있었지만, 지금은 불통과 친박이 있다는 차이가 있다”며 협조의 조건으로 박 전 대표가 대권 경쟁자들과도 협력하는 모습을 보일 것을 주문했다.

이 같은 쇄신파와 친이계 소장파의 ‘비판적 지지’는 향후 당 내 갈등의 잠재적인 불씨라는게 정치권의 해석이다. 박 전 대표가 당장 주말부터 나설 비대위원 구성, 그리고 공천 규정 및 공천심사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이들이 ‘공정성 결여’, ‘쇄신 의지 부족’ 등을 이유로 집단 반발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친박계 의원들이 최근 계파 해체 및 당직에 나서지 않겠다는 선언을 잇달아 하고 있는 것도 쇄신파와 친이계 소장파의 돌출을 사전에 견제하기 위한 포석인 셈이다. 친박계인 유기준 의원이 이날 “비대위에 당내 인사는 물론, 당외 인사 참여도 있을 것이다. 친박계 의원들도 (박 전 대표가)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물러날 때다”라고 말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당 일각에서 박 전 대표가 ‘재창당’을 주장하며 탈당한 김성식, 정태근 두 의원을 직접 만날 것이라는 희망섞인 전망이 나오는 것도 같은 배경이다. 두 의원의 복당 가능성과는 상관 없이, 박 전 대표가 이들을 만나 설득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이런 의구심들을 잠재우고 당 쇄신에 대한 진정성을 대외적으로 확인시켜줄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재창당 논란은 일단 매듭지어졌지만, 친이계 일각과 쇄신파의 재창당 주장이 이어지고 있는 점은 향후 갈등의 불씨이자, 박 전 대표가 넘어야 할 산”이라고 강조했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