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때리면 나온다?’… 北, 대남 비방 위험수위
북한의 대남 비방이 위험 수위다. 북한은 이명박 대통령을 ‘역도’로, 한나라당은 ‘친미 역적 패당’으로, 한나라당이 한미 FTA 비준 동의안을 국회에서 단독처리한 것을 ‘매국’으로 규정하고 연일 비방 보도를 내보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대남 비방 수위가 높아진 것과 관련, 협상 실패에 따른 보복성 조치 등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16일 통일부 등에 따르면 북한의 대남 선전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망조가 든 한나라당’이라는 연재물에서 한나라당을 “외세에 아부하며 잔명을 부지하는 매국역신들, 전쟁화약내를 풍기는 대결광신자들, 여인들의 육체를 탐내는 호색광들”이라고 맹비난했다.

우리민족끼리는 또 지난 13일 ‘쥐귀에 경읽기’라는 제목의 글에서 명진 스님이 최근 출간한 ‘서이독경’을 인용, 이명박 대통령을 빗대 ‘리틀러’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에 대한 부동산 투기의혹, BBK 주가조작 사건의혹, 내곡동 사저 의혹 등을 열거한 다음 ‘부정부패왕초’라고 주장했다. 지난 8일에도 조선중앙통신은 이명박 대통령이 소설 김정일을 쓴 탈북 작가 림일 씨에세 격려편지를 보낸것과 관련 ‘역도의 추태’라고 맹비난 한 바 있다. 북한이 이 대통령을 실명 비판한 것은 약 6개월만이다.

북한은 류우익 통일부 장관 부임 이후 천명한 ‘유연화 정책’에 대해서도 비난했다. 지난 5일 대남방송 ‘구국전선’은 “통일부의 유연성은 여론을 식히기 위한 기만극”이라고 주장했고 지난 4일 조선중앙통신은 “유연성이란 대결적 흉심을 가리기 위한 한갖 위선”이라고 공격했다.

이외에도 FTA 비준안 처리와 관련, ‘친미에 환장한 역적패당’(조선중앙통신·12월 7일), ‘미국의 경제침략과 약탈의 올가미(노동신문·12월 3일), ‘현대판 을사오적의 추악한 망동’(노동신문·11월 27일), ‘역대 최악의 대통령’(노동신문·11월 19일), ‘통탄할 민족 매국행위(조선중앙통신·11월 26일) 등이라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북한의 최근 행보에 대해 ▲협상 실패에 따른 보복용 ▲실리추구형 압박용 등이라 분석하고 있다.

우선 협상 실패에 따른 보복용라는 분석은, 최근 남북한 당국자들이 비밀리에 접촉했으나 불발됐다는 보도에 근거한다. 지난 7일 일본 아사히 신문은 지난달 중국 베이징에서 남북 고위당국자가 비밀리에 접촉했으나 북측이 수십만톤 규모의 쌀을 요청해 불발됐다고 보도했다. 한 대북 경협 관계자도 지난달 베이징에서 남북 고위당국자가 만났으나, 북한이 식량 5만톤을 요구해 내년 초 계획이었던 이상가족 상봉 문제가 불발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교수는 “남북간의 물밑 접촉이 잘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의 반증이다. 물밑 접촉에 장애가 생기니 되니 기싸움이 장외전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라며 “연말 연초 또다시 남북 접촉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실리추구형 압박용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 부임 이후 ‘유연한 대북정책’이 정부의 기치로 내걸렸지만 B형간염 백신 지원, 민간 학술교류 등 소소한 교류만 늘어났을 뿐 기대했던 실질적인 대규모 지원이 없자 더 큰 실리를 추구하기 위해 대남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유호열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유연성이 북한의 기대만큼 대규모의 본질적인 변화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며 “남한 정부와 갈등을 확대시키는 것이 북한에게 유리한 정세 변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판단하에 나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백학순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은 내년을 강성대국 원년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선 북한 주민들에게 식량도 주고 생필품도 줘야 하는데, 물자가 모자르다”며 “남한 정부에 대한 신뢰가 크지는 않지만 북한이 여유가 없는만큼 실리를 챙기기 위해 더 강하게 남한을 비방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홍석희 기자 @zizek88>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