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웨터에 부츠…멋쟁이 그녀, 세균을 달고 산다
겨울철 곳곳에 숨은 ‘피부의 적’
스웨터 털 접촉성 피부염 유발

장시간 부츠 착용땐

세균 번식 최적 조건 형성


책상밑에 둔 전기난로

얼룩덜룩 열성홍반 야기


세정력 강한 비누로 잦은 샤워

겨울철 건선 악화 주범


입술 뜯거나 침 바르는 습관

갈라지고 피나는 구순염 생길수도



겨울철 차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피부는 강한 자극에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겨울은 특히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지친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이 많다. 건선피부라면 일조량이 적은 겨울철에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또 두꺼운 니트나 스웨터에 피부가 자극을 받아 가려움증에 피부염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겨울철 자주 신게 되는 부츠를 장시간 착용하거나 찬바람에 피가 나고 거칠어진 입술을 방치하면 질환으로 발전하는 만큼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전문의들의 도움을 받아 겨울철 대표적인 피부질환의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봤다.

▶잦은 목욕 건선 악화 원인=‘마른버짐’이라고 불리는 ‘건선’은 각질층의 세포가 이상 증식하고 두꺼워지면서 각질이 생기는 질환이다. 주로 일조량이 적고 건조한 겨울에 보습력이 떨어져 증상이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 피부 건선은 무릎, 팔꿈치, 둔부, 두부 등에 주로 나타나며, 신체에 대칭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건선은 주로 다치거나 자극을 받은 피부에 생기기 쉬운 만큼 피부 자극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 난방은 18~20도, 습도는 40~60% 정도 유지하고 목욕과 샤워는 지나치게 자주 하지 말아야 한다. 목욕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바른다. 목욕 중에는 세정력이 강한 비누 사용도 피하는 것이 좋다.

건선과 오인하기 쉬운 증상이 ‘피부건조증’이다. 피지 분비가 적은 팔꿈치나 발꿈치, 복사뼈, 허벅지 등에 발생하는데,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고 심해지면 가려움증이 동반된다. 보습에 신경을 써야 예방이 가능하다.

겨울철 차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피부는 강한 자극에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겨울은 특히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지친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이 많다. 건선피부라면 일조량이 적은 겨울철에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또 겨울철 자주 신게 되는 부츠를 장시간 착용하거나 찬바람에 피가 나고 거칠어진 입술을 방치하면 피부질환으로 발전하는 만큼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사진=연세스타피부과]

▶스웨터에 민감한 피부, 접촉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주의=스웨터의 털이 피부를 지속적으로 미세하게 자극하면 ‘자극성 접촉피부염’이 발생하거나 스웨터나 니트의 소재 자체에서 오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겨울에는 거친 표면의 니트류 옷은 직접 피부와 접촉되는 부위를 자극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접촉성 피부염뿐 아니라 ‘겨울 두드러기’도 주의해야 한다. 강한피부과 강진수 원장은 “추운 날씨에 1~2시간 돌아다니다 보면 엉덩이와 허벅지가 참을 수 없이 가려워지면서 두드러기가 돋아나는 사람들이 있다”며 “음식물이나 약물 등 원인은 다양하지만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장시간 부츠 착용도 주의해야=겨울에 자주 신는 부츠를 장시간 착용하면 부츠 속에 땀이 차게 된다. 이는 세균이 번식할 최적의 조건이 된다. 세균이 피부의 각질층을 파먹어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화학물질인 티올과 티올 에스테르를 발생시켜 심한 발 냄새를 유발한다. 무좀과 혼돈하기 쉽지만 가려움증이 없다면 ‘소와각질융해증’을 의심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아침, 저녁으로 항균 비누로 발을 씻은 후 잘 말려줘야 한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성형외과 이상준 원장은 “외출 시 부츠 안에는 스타킹보다 순면 양말을 신어 땀 흡수를 돕는 것도 좋다”며 “외출 뒤에는 부츠 속을 드라이어로 말린 뒤 신문을 뭉쳐 발부분을 채워놓으면 신발도 건조하고 발 냄새도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난로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열성홍반=‘열성홍반’이란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의 열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노출된 뒤 발생하는 그물 모양의 색소 침착과 붉은 반점을 말한다. 이 얼룩덜룩한 붉은 자국이 마치 뱀살처럼 보인다.

겨울철 난로를 가까이 두고 지속적으로 쬐는 경우, 이불을 깔지 않은 온돌 바닥에 다리를 대고 잘 때 주로 발생한다. 치마를 주로 입는 여성이 발이 시렵다고 곁에 작은 전기난로를 놓아두면 이 증상이 발생하는 일이 많다. 연세스타피부과 강진문 원장은 “평소 난로나 온풍기를 사용할 때는 1m 이상 거리를 두고 온도를 너무 뜨겁게 하지 않도록 한다”고 말했다. 전열매트, 온수찜질팩, 고온에서 족욕 등도 원인이 된다.

▶입술 갈라지고 튼다면 구순염(입술염) 의심을=춥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입술이 갈라져 피가 나고 입술 속이 벗겨지기도 한다. 이를 ‘구순염’이라고 한다. 낮은 기온에 피부가 경직되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급격히 떨어지면 발생한다. 평소에 입술을 뜯거나 침을 무의식적으로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립밤이나 바셀린을 입술 위에 자주 발라줘야 한다. 자기 전에는 꿀이나 페이스오일을 입술에 듬뿍 바른 뒤 랩을 씌우고 잠이 들면 밤새 영양이 보충돼 각질 없이 깨끗한 입술을 만들 수 있다. 예방에는 비타민B와 C가 많이 함유된 과일, 야채 섭취가 도움이 된다.

심형준 기자/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