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위 직제 개편 마무리…중소서민ㆍ전자금융 강화
금융위원회의 숙원 과제였던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이 신설되고, 정보기술(IT) 분야를 전담할 ‘전자금융과’가 새로 생겨난다.

28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최근 금융위가 요청한 1관 3과 신설을 내용으로 하는 ‘금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심의하고 최종 승인 절차에 들어갔다.

금융위는 우선 저축은행, 신용카드사, 대부업, 미소금융 등 중소·서민금융 업무를 강화하기 위해 국장급인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을 만들었다. 여기에는 기존 금융서비스국 소속인 ‘중소금융과’와 ‘서민금융팀’(서민금융과로 격상)이 포함되고 금융정책국에 있던 ‘금융소비자과’가 이관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올 한해 서민들이 많이 찾는 금융기관이 많이 흔들렸다”면서 “중소서민금융을 전담할 조직을 만들어 체계적인 관리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또 스마트폰, 테블릿 컴퓨터(PC) 등의 보급으로 전자금융거래가 늘고, 해킹 등 금융회사의 전산사고가 빈번함에 따라 IT부문을 전담할 전자금융과를 신설하고 금융정책국 아래로 뒀다.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했던 ‘기업재무개선지원단’은 상시 조직인 ‘팀’으로 격상돼 금융정책국에 소속된다.

금융위는 조직이 확대됨에 따라 신규 인력 20명을 증원 요청해 놓은 상태다. 행안부는 내달 중 기획재정부와 예산 협의를 한 뒤 법제처 심사, 차관회의, 국무회의 등을 거쳐 연내 모든 승인 절차를 완료할 방침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최종 의결 과정만 남았다”면서 “인력 증원에 따른 추가 소요 예산은 내년도 예산안(인건비)으로 충당하고 2013년도 예산안부터 책정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성 기자/@gowithchoi>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