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정화 ‘명예의 전당’헌액…1년만에 알려진 까닭은…
작년 中선수 8명 입회행사

ITTF, 한국엔 통보도 없어



한국 여자 탁구 최고의 스타였던 현정화 대한탁구협회 전무가 한국선수 최초로 국제탁구연맹(ITTF) 명예의 전당에 오른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카타르 도하에서 국제 탁구친선전 ‘피스 앤드 스포츠 컵’에 참가 중인 현 전무는 23일(현지시간) 대회 공식 호텔인 리츠칼튼 호텔에서 아담 샤라라 ITTF 회장으로부터 ‘명예의 전당’ 헌액 기념패를 받았다.

ITTF는 1993년부터 국제 대회에서 뛰어난 실력을 발휘한 선수 등 탁구 발전에 이바지한 인물을 뽑아 명예의 전당에 헌액해왔으며 지금까지 헌액된 60여 명 중 한국인은 현 전무가 처음이다.

현 전무는 1988년 서울 올림픽 여자 복식과 1999년 세계선수권 혼합복식, 1991년 여자 단체전, 1993년 여자 단식 금메달을 딴 공로를 인정받았다.

현 전무는 2005년 이후 5년 만인 지난해에 공링후이, 왕하오, 마린 등 10명과 함께 새로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ITTF가 지난 8월 중국오픈이 열린 중국 쑤저우에서 중국 출신 입회자 8명 위주로 입회 행사를 한 데다 대한탁구협회도 잘 모르고 지나쳐치는 바람에 이제야 알려지게 됐다.

하지만 해당 종목 최고의 선수들을 헌액하는 행사를 해당 국가에 통보도 하지않은 ITTF와 샤라라 회장(이집트)의 처사는 분명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아시아에서는 그동안 덩야핑(1994년), 류궈량 왕리친(2005년), 왕난 왕타오(2003) 등 중국 선수들과 에구치 후지에(1997년), 노부코 하세가와(2001) 등 일본 선수들이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현 전무는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하고 부담도 된다. 탁구를 해서 받은 상이라 더욱 의미가깊다”고 말했다.

김성진 기자/withyj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