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탈리아 거국내각 … 증시 개장전에 출범할까
유로존 위기의 중심으로 떠오른 이탈리아를 이끌고 갈 비상 거국내각이 이르면 휴일인 13일 저녁(현지시간) 출범한다.

조르지오 나폴리타노 대통령은 총리의 사임으로 빚어진 정치권력 공백 상태를 조속히 마무리짓기 위해 휴일인 13일 오전부터 상원 의장을 필두로 주요 정파 대표들과 내각 구성을 위한 연쇄 회동에 착수했다.

사임한 베를루스코니의 뒤를 이어 총리직을 맡을 인물로는 유럽연합(EU) 경쟁담당 집행위원을 지낸 경제전문가 마리오 몬티(68) 밀라노 보코니대학 총장이 유력하다.

나폴리타노 대통령은 지난 8일 몬티 총장을 종신 상원의원에 임명함으로써 총리지명을 예비했다.

나폴리타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정계 대표들과의 회동을 통해몬티 총장의 의회 신임투표 통과를 위한 충분한 지지를 확보했다고 판단되면 이날 저녁 몬티 총장을 총리로 공식 지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급적 금융시장이 개장하는 월요일 이전에 권력공백 상태를 마무리짓겠다는 입장이다.

몬티 총장은 EU 수뇌부를 비롯해 국제사회의 폭넓은 신임을 받고 있고, 야당으로부터도 지지를 받고 있다.

베를루스코니 총리가 이끄는 최대 정당인 자유국민당(PdL)도 지난 12일 성명을 통해 몬티 총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자유국민당 일부 의원들과 구 우파연정 핵심세력인 북부연맹은 반대 입장이어서 변수가 되고 있다.

비상 거국내각이 출범하면 오는 2013년 봄까지 약 18개월 동안 경기 부양을 위한 세금 감면과 재정건전화를 위한 연금지급 시기 연기, 고용 유연화, 국유재산 일부 매각 등 의회의 승인을 받은 경제 안정화 및 개혁 방안을 추진하게 된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