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재외선거인 등록 첫날 …600명에 그쳐
내년 4월 총선부터 도입되는 재외국민선거를 앞두고 13일(한국시간 기준)부터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이 시작됐다. 재외공관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첫날 등록신청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현재 전 세계 158개 공관에서 실시된 재외선거인 등록에 227명, 국외부재자 신고에 380명이 각각 신청했다.

총 607명의 신청자 중 우리나라와 시간대가 비슷한 일본,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아주지역이 589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 등록신청이 시작되면 신청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나 첫날 수치는 예상에 못미쳤다.

전체 재외선거인등록신청 대상자 가운데 영주권자는 91만9천명, 국외부재자신고 대상자인 유학생 등 일반체류자는 131만7000명에 달한다.

하지만 공관을 직접 방문해 대한민국 여권과 국적확인에 필요한 서류 원본을 함께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공관이 없는 나라에 거주하거나 공관이 있더라도 항공기를 이용해야 할 정도로 멀리 떨어진 지역에 사는 교포들은 신청을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

중앙선관위가 선거인 등록신청을 우편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 의견을 제시했지만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이런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처리되지 않았다.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은 내년 2월11일까지 91일간 지속된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