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랍연맹, 시리아 회원국 자격 정지검토
아랍권 22개국으로 구성된 아랍연맹(AL)이 시리아에 대한 회원국 자격을 정지시킬 가능성이 제기됐다.

12일 아랍권 위성채널 알아라비야는 아랍연맹은 이집트 카이로에서 비상회의를 열고 시리아 사태에 대한 대책을 협의하고, 민주화 시위 강경 진압을 멈추지 않는 시리아의 회원국 자격을 정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이날 회의장 앞에서는 약 100명의 시리아 시위대가 자국의 아랍연맹 회원국 자격 정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고 전했다.

앞서 시리아 야권 인사들은 카이로에서 카타르와 알제리, 이집트, 오만, 수단 등 5개국으로 구성된 AL 시리아 위원회에 시리아의 회원국 자격을 정지해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도 같은날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아랍연맹이 시리아의 회원국 자격을 정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AP통신은 아랍연맹의 회원국 자격이 정지되면 아랍 민족주의의 중심국임을 자처하는 시리아에 주는 상징적인 의미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시리아의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은 지난 2일 폭력 사태 종식을 위한 아랍연맹의 중재안을 수용, 수감자 수백 명을 석방했으나 유혈 진압은 멈추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 11일간 반정부 시위의 거점 도시인 홈스에서만 250명 이상의 민간인이 시리아 정부의 강경 진압으로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또한 전날에도 홈스를 비롯한 시리아 전역에서 23명이 반정부 시위를 벌이다 숨졌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유엔은 반정부 시위가 시작된 지난 3월 중순 이래 시리아 전역에서 3500명이 희생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양규기자 @kyk7475>
  kyk7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