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국익 고려…” 팔레스타인 유네스코 가입표결 기권
우리 정부는 31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의 유네스코 회원 가입 표결에서 기권했다. 아랍국가를 비롯한 브라질, 러시아, 중국, 인도, 프랑스, 남아공 등 107개 국가가 찬성표를 행사했고 미국, 캐나다, 독일 등 14개국은 반대표를 던졌다. 기권한 국가는 한국과 영국, 일본 등 총 52개국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기권표 행사를 “아랍과 미국,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한ㆍ미동맹의 파트너인 미국과 경제적 이해가 걸린 아랍권의 입장을 절충했다는 뜻이다. 미국은 팔레스타인의 유네스코 가입이 성사되면 유네스코에 8000만 달러 지원을 보류하고 유네스코에서 탈퇴하겠다며 배수진을 쳐 왔다. 반면 유네스코를 유엔 회원국 자격 획득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팔레스타인은 풍부한 석유와 거대한 내수시장을 가진 중동과 아프리카 국가의 지지를 등에 업고 적극적인 로비를 전개했다.

정부 당국자는 “미국의 입장만을 생각한다면 반대표를 던지는 게 맞지만 경제적 이해가 걸린 아랍권 요구도 고려할 수밖에 없었다”며 “국익을 고려한 어려운 결정”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와 양국에 비슷한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일본도 이날 기권표를 행사했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한 국제사회의 합의사항인 ‘2개 국가 방안’을 유지하면서도 양측이 협상 프로세스를 통한 분쟁 해결 입장을 고수해왔다. 


김윤희 기자/wor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