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룸살롱ㆍ나이트클럽 손잡고 파업한다
최대 500만명 이달말 카드수수료 항의 파업

룸살롱과 학원 종사자들이 오는 30일 사상 처음으로 파업에 돌입한다.

이는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하를 요구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휴업에는 모든 유흥주점과 경비업, 마사지업, 안경점 등 60개 자영업종에서 최대 500여만명이 동참하기로 해 카드사들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1일 여신금융업계와 자영업계에 따르면 유권자시민행동과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는 오는 30일 장충실내체육관에서 5만여명이 결집한 가운데 카드 수수료 인하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하기로 했다.

이날 참석하지 못한 나머지 직능단체 회원들은 당일 휴업을 통해 카드사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로 했다.

오는 12월에는 부산, 대전, 내년 1월에는 대구, 광주, 제주에서 공동 시위를 통해 카드 수수료 인하 분위기를 전국으로 확산시킨 뒤 내년 2월에 서울에 다시 모여 대규모 항의 시위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룸살롱이나 단란주점, 나이트클럽 등이 한꺼번에 휴업을 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인데다 60여개 자영업종이 동참하는 것도 처음이라 오는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유흥업은 4만여개에 60여만명, 학원업은 9만여개에 100여만명, 마사지업은 10만여개에 60여만명, 안경사업은 5만여개에 25만명 등이 종사하고 있다. 이번 휴업에 참여키로 확정된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소속 종사자 규모만 500만명이다.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는 사회에 소외된 자영서비스업의 직능경제인들이 1998년에 만든 경제단체다.

오호석 유권자시민연대 상임대표 겸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회장은 “유흥업을 포함한 대부분 업종을 영세한 자영업자가 차지하고 있음에도 카드사들이 고율의 수수료를 매기고 있어 더는 참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오는 30일 전면 파업을 통해 우리의 억울함을 토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요구하는 수준은 업종 구분없이 카드 수수료율을 1.5% 수준으로 낮춰달라는 것. 현재 유흥 및 사치업의 경우 이용료와 봉사료까지 합친 비용에 4.5%의 카드 수수료율을 부과받고 있으며 안경점은 2.6~2.8%, 학원은 3.0~3.5%를 적용받고 있다.

앞서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비씨카드는 지난달 17일 중소가맹점 범위를 연매출 2억원 미만으로 하고 수수료율을 1.8% 이하로 내리기로 발표했었다. 그러나 이들 단체는 카드사의 조치가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면서 모든 업종의 수수료율을 1.5%로 낮추라고 요구하고 있다.

특히, 룸살롱이나 단란주점 등 유흥 및 사치업의 경우 최근 카드사들이 중소가맹점 범위를 넓히고 수수료율을 낮추는 조치에서 제외된 상황이라 더욱 분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는 이미 수수료율 인하와 관련해 충분히 성의 표시를 한 만큼 추가적인 조치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카드사 관계자는 “경제적 논리가 아닌 정치적 논리 때문에 중소가맹점 범위를 넓히고 수수료율도 내리기로 했다. 이것만 하더라도 손익이 상당 부분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 모든 업종에 대해 수수료율을 1.5%로 내리라는 것은 장사를 그만두라는 것도 다름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