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흉기 난동 조폭 2명 관리대상...구멍뚫린 조폭 관리
경찰의 생일인 ‘경찰의 날’ 벌어진 인천 조직폭력배의 난동에 경찰이 결국 칼을 빼들었다. 경찰은 연말까지 조직폭력배 특별단속기간을 설정하는 한편, 인천에 수사본부를 구성, 인천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조폭 소탕작전에 나선다. 이번 흉기난동의 주인공들은 모두 경찰이 집중 관리하는 ‘관리대상’이었다. 경찰 조폭 관리체계의 헛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흉기난동 조폭은 알고보니 ‘관리대상자’= 지난 21일 경찰들이 보고 있는 앞에서 흉기를 휘두른 신간석파 A씨와 흉기에 찔린 크라운파 B씨는 모두 경찰의 기존 조폭 관리대상에 등록된 조폭이었던 것으로 드러나 경찰의 조폭관리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 지방경찰청은 지난 21일 장례식장 앞에서 흉기를 휘두른 신간석파 A씨와 흉기에 찔린 크라운파 B씨는 모두 경찰의 기존 조폭 관리대상이었다고 24일 확인했다.

이에 따르면 A씨와 B씨는 모두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에 규정된 ‘단체 구성 및 활동 요소’에 해당, 경찰의 조폭관리대상에 오른 사람들이었다.

단, 6명의 추가검거자는 아직 관리대상에 등록되지 않은 ‘추종세력’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추종세력은 직접 범죄단체에 가입해 활동한 기록이 없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추종세력이란 뜻이 비전과자라는 뜻은 아니라고 경찰은 덧붙였다.

이에 따라 경찰의 조폭 관리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A씨와 B씨는 둘다 신간석파에 함께 있다가 B씨가 조직을 옮긴 뒤 부터 사이가 틀어져 만나기만 하면 다투는 앙숙관계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도 크라운파 조직원의 부인을 조문하기 위해 이들이 만날 것이며, 이 과정에서 다툼이 일 것으로 예측됐지만 경찰은 단 5명의 경찰만을 현장에 배치했을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사고를 불렀다는 평이다.

사건이 일어난 뒤 현장에 먼저 뛰어온 것 역시 조폭과 이들의 추종세력이었다. 100여명이 장례식장 앞에 대치해 일촉즉발의 상황에 달할때까지 경찰의 주 병력은 도착하지 못한 것이다. 뒤늦게 도착한 70여명의 기동타격대ㆍ방범순찰대들이 조직원 사이를 분리하고 해산시켜 다행히 더 큰 피해는 없었지만 자칫하면 장례식장 앞이 피바다가 될 수도 있었다는 지적이다.

2011년 현재 경찰이 관리하는 조직폭력배는 전국에 220개파, 5451명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목표는 조직 와해"...‘조폭과의 전쟁’ 어떻게=경찰청은 24일부터 오는 12월 31일가지 조직폭력 특별단속 및 일제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 21일 발생한 인천 장례식장 조직폭력배 난동사건과 관련, 경찰이 출동한 상황서도 상호 폭력을 행사하는 등 조폭의 준동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상황이라 판단해 특별단속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경찰은 경조사등 행사를 빙자해 조폭이 모일 경우 불법행위 발생전이라도 최대한의 경찰을 동원, 가시적인 ‘실력행사’를 통해 범행을 사전에 차단한다.

또한 2개월동안 강력한 첩보 수집과 단속활동을 통해 조폭들의 활동을 차단하는 한편, 활동성이 강한 조폭을 관리대상으로 선정해 활동을 위축시키고, 활동성이 떨어진 조폭은 관리대상에서 삭제해 건전한 사회복귀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번 인천 조직폭력배 난동사건의 해결을 위해 인천지방경찰청은 지방청 차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수사본부를 구성해 사건 수사에 나선다. 아울러 인천 시내 9개 경찰서마다 조폭 전담수사팀을 운영해 인천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중인 모든 폭력조직을 발본색원할 방침이다. 인천경찰청은 이를 통해 이번 상해사건과 관련된 불법 행위자 전원을 검거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청은 앞으로도 인천지역 조폭 중 불법행위가 중한 조폭은 무조건 구속수사하고, 추가범행도 광범위하게 수사해 조직을 와해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천=이인수ㆍ김재현 기자/mad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