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화고속, 직장폐쇄 선언 강경 ‘맞대응’
삼화고속이 직장폐쇄를 선언했다.

끝내 임금 인상을 둘러싼 삼화고속 노사 갈등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게 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민주버스본부 삼화고속지회가 지난 10일 전면 파업에 들어가자, 삼화고속 회사측은 민주노총 노조원 473명의 회사 건물 출입을 막는 직장폐쇄 신고서 이날 오후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 제출했다.

노사의 임금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삼화고속 노선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수도권 시민들의 불편은 장기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노조가 요구한 만근일수 감소분을 포함하면 실제 인상률은 20~30% 이상”이라며 “지난 10년 간 임금이 동결됐다고 주장하는데 실제론 이 기간 고속은 43.0%, 광역은 47.2% 각각 상승했다”고 밝혔다.

삼화고속지회는 이날 오후 2시 부평역 앞 광장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전면 파업을 공식 선언했다.

노조는 삼화고속 노동자들이 편의점 아르바이트 비용보다 못한 시급을 받으며 열악한 생활을 하고 있는 현실을 그동안 참고 있었지만 이제라도 정당한 권리를 찾겠는 입장이다.

노조는 회사의 직장폐쇄 조치에 반발, 11일 중부고용청을 방문해 신고서 반려를 요구할방침이다.

삼화고속 노사는 지난 4월부터 임금단체협상을 벌여왔다. 사측은 기본급의 3.5% 인상을, 노조는 기본급의 10% 인상을 주장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와 관련, 진보신당은 11일 성명서를 통해 인천시장은 노사간의 중재 뿐 아니라 준공용제 도입을 즉각 검토하는 등 사태가 장기화 되지 않도록 직접 나서 하루가 시급한 시민들의 고통을 즉각 해소시켜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삼화고속 노사간의 문제인 만큼 주무부서인 인천지방노동청도 즉각 나서 강력히 중재할 것을 촉구한다며 지난 4월부터 교섭을 시작했으나 사측의 불성실 교섭으로 인해 아직까지 마무리 짓지 못하고 세차례의 파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한 것에 대해 그 책임이 없다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이인수 기자 @rnrwpxpak>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