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J ob : 천직 다른 이의 삶을 살며 인생을 낭비 말라…O pportunity : 기회 대학자퇴·애플해고 전환점…B oldness : 담대 1000번이라도 No라고 말하라…S pirit : 정신 단순한 생각이 거대한 산을 움직인다
‘iSad’ 스티브 잡스…이름으로 풀어본 희망메시지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5일(현지시간) 세상을 떠났다는 비보가 전해지면서 지구촌은 애도 물결에 휩싸였다. 한 기업인의 사망 소식에 전 세계가 이렇게 슬퍼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이는 드라마 같은 그의 삶 못지않게 기업인을 넘어 21세기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꾼 시대의 아이콘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잡스의 위대한 삶과 인류에 대한 기여도가 전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전부는 아니다. 성공한 자의 가려진 그늘과 그가 남긴 정신, 그리고 하루 하루 쳇바퀴 돌아가듯 무미건조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가 더 귀하다. 마지막 유언장 같았던 2005년 스탠퍼드대학 졸업식 축사와 그의 남긴 어록을 통해 잡스가 보낸 희망의 메시지를 그의 이름 J.O.B.S로 풀어봤다.

▶J(Job, 천직)=잡스의 ‘애플’은 양부모의 차고에서 탄생했다. 그의 나이 20세였다. 잡스는 스탠퍼드대 졸업식 연단에서 자신의 직업에 대해 “운 좋게도 인생에서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일찍 발견했다”고 고백했다.

그에게 컴퓨터는 말 그대로 ‘천직’이었다. 어릴 때 가지고 놀던 히스키트라는 아마추어 전자공학 키트는 전자제품에 대한 기초 원리를 깨닫게 했고, 그 관심은 그의 56년 삶 내내 이어졌다.

하지만 잡스는 일반 엔지니어에서 멈추지 않았다. IT라는 차가운 기계에 인문학이라는 철학을 입혔고, 여기에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아름다움(美)까지 불어넣었다. 그에게 ‘21세기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는 찬사가 따라다니는 이유다.

잡스가 운 좋게 하고 싶은 일을 빨리 발견하긴 했지만 그렇다고 불안한 청년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방황하는 젊은이들에게 “지금 여러분은 미래를 알 수 없다. 다만 현재와 과거의 사건들만 연관시켜 볼 수 있을 뿐”이라며 공감을 표했다. 따라서 “여러분은 현재와 미래가 어떻게든 연결된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배짱 운명 인생 카르마 등 그 무엇이든 믿음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현재가 미래로 연결된다는 믿음이 여러분의 가슴을 따라 살아갈 자신감을 줄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아무리 험한 길이라도 그렇게 해야 한다”며 “그것이 모든 차이를 빚어낸다”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그는 “때로는 인생이 배신하더라도 결코 믿음을 잃지 말라. 나를 계속 움직이게 했던 힘은 내 일을 사랑하는 것뿐이었다”고 강조했다.

▶O(Opportunity, 기회)=잡스는 성공과 실패로 점철된 굴곡진 삶을 살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타고난 승부사였다.

미혼모의 아들로 태어나 생후 일주일 만에 평범한 노동자 가정으로 입양된 잡스는 출생의 비밀을 알고 나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정체성 찾기에 골몰했다. 이 같은 내면 탐구는 1974년 인도를 여행하게 만들었고, 선불교와 동양사상에 심취해 직관의 철학을 뿌리 내리게 했다.

대학 자퇴 후에도 정규교육 밖에서 들은 서체 강의를 아름다운 서체 시스템을 가진 최초의 컴퓨터인 매킨토시로 승화시켰다. 그는 스탠퍼드대 연설에서 “(자퇴) 당시에는 두려웠지만 훗날 인생 최고의 결정이었다”고 회고했다.

자기가 만든 회사인 애플에서 쫓겨났을 때에도 “실리콘밸리에서 도망가고 싶을 만큼 참담한 심경이었다”면서도 “성공이란 중압감 대신 찾아온 초심자의 가벼움, 불확실성, 내 인생 최고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기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B(Boldness, 담대)=애플 사의 로고 아래는 ‘Think Different(다르게 생각하라)’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실패의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만이 진짜 예술가”라는 잡스의 신조가 반영된 것이다.   

 그는 2006년 비즈니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혁신은 우리가 절대 잘못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일, 정말 많은 노력을 들였다고 생각하는 1000가지 일에 대해 ‘NO (아니오)’라고 말하는데서 나온다”고 역설했다.

실제로 잡스는 2001년 내놓은 아이팟에 아날로그 식 버튼을 없애고 손가락 회전만으로 음악을 찾고 소리를 키우는 혁신적인 기능을 선보였다. 2007년 출시된 아이폰에서는 소비자 반발이 불 보듯 했지만 매끄러운 디자인을 위해 배터리 교환 기능을 빼버렸고 버튼도 하나만을 고수했다. 또 한국의 이동통신사들과는 휴대폰 단말기에 반드시 삽입해왔던 통신사 로고를 아이폰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S(Spirit, 정신)=잡스의 정신은 ‘혁신’과 ‘창조’로 요약된다. 그는 1996년 미국 잡지 와이어드와의 인터뷰에서 “창조성이란 단지 사물을 연결하는 것이다. 창조적인 사람들에게 어떻게 그런 일을 할 수 있었는지 묻는다면 그들은 약간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진정한 창조적인 일을 한 것이 아니라 단지 무엇인가를 봤을 뿐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같은 일을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엇인가를 완벽히 이해하려면 천천히 씹어 삼키기 위해 열정적인 헌신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런 일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의 유려한 디자인 감각은 동양의 불교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AP통신이 7일 전했다. 통신은 “잡스의 집중(Focus)와 ‘단순함(Simplicity)’의 주문은 불교에 바탕을 두고 있다”며 “그의 명상여행이 비범한 경력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잡스는 1988년 비즈니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단순함은 복잡함보다 더 어렵다. 생각을 명확히 하고 단순하게 만들려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생각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면 산도 움직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