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시민처럼…‘박원순 펀드’도 대박 터뜨릴까
오늘부터 5일간 선거자금 모금

소셜 디자인 정치실험 첫단추


‘선거를 시민 축제의 장으로 열겠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원순 변호사의 선거자금 마련을 위한 시민펀드가 26일 공식 개설됐다. 이른바 ‘박원순 펀드’는 시민사회 영역에서 ‘소셜 디자이너’로 활동했던 박 변호사의 정치입문 실험작이다. 박 변호사의 실험 시리즈가 예상된다.

박원순 펀드는 법정 선거비용 38억8500만원을 시민이 빌려준 돈으로 조성하는 선거자금 모금 방식이다. 10만원부터 가입할 수 있으며 펀드 투자금은 CD 연금리 3.58%로 오는 12월 25일 이전 원금과 이자가 상환되도록 정해져 있다. 신청은 이달 30일 마감된다. 이자는 박 변호사가 상환한다. 유효표의 15% 이상을 확보하면 선거비용은 100% 보전받는다. 이 펀드가 과연 ‘제2의 유시민 펀드’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는 지난해 경기지사 출마 당시 자신의 지지자들을 대상으로 펀드를 조성, 단숨에 41억원 모금에 성공하는 ‘대박’을 터뜨린 바 있다.

박 변호사의 캠프는 또 이번 선거를 ‘포지티브 전략’으로 치르겠다는 방침이다. 선거운동의 콘셉트도 그가 설립했던 희망제작소를 따서 ‘희망’으로 정했다. 이 또한 기성 정치권과는 차별화된 공약과 비전, 그리고 선거운동을 만들어 시민에게 희망을 주겠다는 포부가 담겨 있는 것이다.

시민단체 모임인 ‘희망과 대안’의 하승창 상임운영위원이 캠프 운영을 총지휘하고 국가권익위 정책자문위원을 지낸 송호창 변호사가 대변인을, 서왕진 환경정의연구소 소장이 정책 총괄을 맡는 등 그동안 정치권에 얼굴이 잘 알려지지 않은 ‘뉴페이스’들로 캠프를 꾸린 상태다.

선거운동원 운영도 기존 틀을 깨고 자원봉사자들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캠프에서 밀려오는 자원봉사자들에게 역할을 배분하는 직원을 따로 둘 정도로 현재까지는 봉사자들이 줄을 잇고 있는 상태다.

서경원 기자/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