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MB맨들의‘추락’…국정기조까지 휘청
신재민까지 뇌물수수 의혹

김두우 이어 도덕성 치명타



공정사회·공생발전…

국정철학 뿌리까지 흔들

내년 총대선 후폭풍 우려도


이명박 정부의 국정 기조 기획ㆍ설계에 참여한 ‘MB맨’ 들이 금품수수 의혹으로 잇따라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르면서 청와대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에 이어 ‘MB의 전위대’라는 평가를 받던 신재민 전 차관까지 금품수수 의혹에 휘말리자, “측근 비리는 없다”면서 공정사회를 선창하던 청와대의 도덕성이 직격탄을 맞는 분위기다.

의혹 당사자들이 하나같이 ‘권력형 게이트’와는 무관하다며 선을 긋고 있지만, 조사과정에서 금품이 오간 정황들이 포착되면서 현 정부의 도덕성은 물론 향후 국정 운영에도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총선과 대선의 전초전으로 불리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불과 한 달여 남겨둔 상황에서 청와대 권력중심부에서 로비 의혹이 터져나왔다는 점 때문에 여권 전반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뾰족한 해법이 없는 청와대로서는 당분간 검찰의 조사결과를 지켜본 후 대응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2일 “아직 구체적인 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뭐라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면서도 “현 정부 핵심인사들의 이름이 거론된다는 것만으로도 임기 후반 국정기조로 제시한 공정사회와 공생발전의 동력이 상당 부분 저하될 수밖에 없지 않겠냐”고 우려했다.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한 인사는 “청와대 참모가 얼마나 바쁜 자리인데, (김 전 수석이) 일개 브로커와 어울려서 골프를 친다는 게 말이 되냐. 이런 것은 공직에 대한 개념이 없고 오로지 특권의식으로 똘똘 뭉쳐 있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인사를 수석에 앉히는 것 자체가 측근들만 중용하는 대통령의 인사에 문제가 있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여권 내부에서도 공정ㆍ공생의 역풍 가능성을 우려하며 현 정부의 협소한 인재 기용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여권 관계자는 “ 인사 악재가 레임덕을 재촉한다고 여러 차례 지적했지만 ‘측근 비리는 없다’며 자신만만해 하던 청와대가 할 말이 없게 됐다” 면서 “안철수 현상으로 가뜩이나 쉽지 않은 선거판에 청와대와 권력 핵심인사들의 연루 의혹들이 자꾸 불거져서 고민스럽다”고 말했다.

당장 공석인 홍보수석 인선을 서둘러야 하는 청와대로서는 곤혹스런 상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홍보수석의 자리를 감안하면 하루라도 빨리 인선작업이 진행돼야 하지만 내부 인선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은 가운데 외부에서 검증된 인사를 모셔오기도 쉽지 않은 상황” 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특히 이번 검찰조사 결과에 따라 친기업과 친서민을 거쳐 국민 모두의 통합 의지를 담은 현 정부의 공생발전 기조 자체가 뿌리째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임기를 1년반 가까이 남겨둔 상황에서 국정을 끌고 갈 어젠다가 실종될 경우 국정 공백이 장기화할 수있다”면서 “남은 기간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한 보다 강도 높은 조치들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춘병 기자/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