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 전세 재계약 비용, 평균 5000만원 필요
수도권 전역의 전세불안이 확산됨에 따라, 서울에서 전세 재계약을 하려면 평균 5000만원이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1일 부동산정보업체 (주)부동산써브(www.serve.co.kr)에 따르면 2년전 서울 아파트의 평균 전세가격과 현재 전세가격을 비교한 결과(동일아파트대비), 서울에서 전세 재계약을 위해 추가로 드는 비용은 평균 4906만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대적으로 전셋값이 저렴했던 구로․중랑구를 비롯한 강북3구(노ㆍ도ㆍ강)와 금천구는 2년간 전셋값이 오르면서 현재 서울에서 전세를 얻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서울에서 전셋값이 가장 저렴한 지역인 금천구 아파트의 평균 전셋값은 1억5437만원이다. 따라서 구로․중랑구를 비롯한 강북3구(노ㆍ도ㆍ강)와 금천구는 세입자가 전세 재계약 추가비용 마련이 힘들다면 서울을 떠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균 전셋값 상위권에 랭크돼 있는 서초ㆍ강남ㆍ용산ㆍ송파구는 2년전과 다름없이 현재도 선두권을 유지했다. 특히 서초구는 2년간 전셋값이 1억원 가까이 올라 현재 4억3807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서초구는 2년전 전세금(3억4,187만원)으로 현재 서초ㆍ강남ㆍ용산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으로 이사가 가능하고 같은 서초구에서 재계약을 하려면 9621만원이 추가로 필요하다.

반면, 평균 전셋값이 저렴한 구로ㆍ중랑구를 비롯한 강북3구(노ㆍ도ㆍ강)와 금천구는 2년전 전세금으로는 서울에서 전세를 유지할 수 없어 경기외곽 지역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기도라고 해서 전셋값이 모두 싼 것은 아니다. 과천ㆍ성남ㆍ안양ㆍ용인시 등은 서울과 가깝고 인프라가 잘 구축돼있어 전세 선호지역으로 인기가 높다. 따라서 전셋값도 서울에 못지않은 수준으로 경기도에서 전세 재계약을 위해서는 평균 2,843만원이 추가로 필요하다.

과천시는 2년전 전세금(2억1328만원)으로 현재 관악ㆍ동대문ㆍ강동구 등 서울 12곳으로 진입할 수 있고, 분당이 속한 성남시는 구로ㆍ은평ㆍ중랑구 등 7곳으로 진입할 수 있다.

반면 안성ㆍ여주ㆍ포천시 등 경기도 외곽지역은 서울과 인접한 경기 지역과의 격차가 현재 최대 4배(과천시 2억6,603만원, 동두천시 5,887만원으로 4.5배)까지 벌어졌다. 이처럼 경기도 내에서도 주거인프라와 교통여건에 따라 주거 선호도가 갈리면서 전셋값 양극화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박정욱 부동산써브 연구원은 “따라서 전세 2년차가 임박한 서민들은 전세 재계약을 위해 추가로 전세금을 준비하지 못한다면 서울에서 쫓겨나 경기 외곽으로 떠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게다가 서울에 직장을 둔 시민이라면 교통비 지출까지 늘어날 예정이므로 가계부담을 더욱 가중시킬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